특집기사
-> 특집기사
치밀 유방이면 암 발생률 높다
임정예(krish@naver.com)기자2018년 08월 29일 16:12 분입력   총 9240명 방문
AD
치밀한 유방 조직이면 유방암 생길 가능성 더 높아
노르웨이에서 실시한 최근의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유방 밀도 자동 측정 방법을 사용해서 연구진은 유방 X선 검사에서 유방 조직이 치밀한 것으로 나타난 여성들은 재검률과 조직검사율이 더 높고 선별검사로 발견되는 (정기적인 검진 사이에 발생하는) 간격 유방암이 생길 가능성도 더 높은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 연구는 자동 측정 방법이 유방암 선별검사를 받아보아야 할 객관적인 유방 밀도 등급을 확실하게 결정하는 미래의 표준이 될 것을 뒷받침해준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이전의 연구들은 유방 X선 검사에서 치밀 유방으로 나타난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부분적으로는 유방 X선 사진에서 치밀 유방 조직의 (음영의) 중첩으로 위음성 효과가 발생해서 일부 암이 발견되지 못하게 함으로 유방암 발생 위험이 더 높고 암을 (발견하지 못하고) 놓쳐버릴 위험도 더 높은 것을 밝혔다.

그러나 그런 연구는 대다수가 주관적인 밀도 평가 즉 방사선 전문의가 미국 방사선 의학협회의 유방 영상 판독 및 자료 체계를 이용해서 평가하는 주관적인 해석에 주로 의존했다. 그런 방법은 유방 X선 사진을 판독해서 유방 밀도를 분류하는 데 있어서 가변성이 생길 가능성을 유발한다고 이번 논문의 연구 책임자로 오슬로의 노르웨이 암 등록소의 솔베이그 호프빈드 박사가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 호프빈드 박사와 그녀의 동료들은 노르웨이 정부가 2년마다 여성들에게 선별검사를 제공하는 노르웨이 유방검진 프로그램에 포함된 50~60세 여성 107,949명의 유방 X선 사진으로 밀도를 분류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자동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이들 연구진은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실시한 총 307,015건의 디지털 (유방 X선) 선별검사를 살펴보았다.

유방 X선 검사에서 치밀 유방이면 재검률과 조직검사율도 높아
자동 소프트웨어는 선별검사의 28%를 치밀 유방으로 분류했다.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은 선별검사로 발견되는 암의 비율이 검사 1천 건당 6.7건이고, 그렇지 않은 여성들은 검사 1천 건당 5.5건이다. 간격 유방암, 즉 (정기적인) 선별검사 사이에 발견되는 유방암은 항상 촉진으로 발견되는데 그런 암은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은 1천 명당 2.8명이었고 그렇지 않은 여성들은 1천 명당 1.2명이었다.

재검률, 즉 유방 X선 검사에서 의심스러운 점이 나타나서 추가적인 검사를 받기 위해 소환된 여성들의 비율은 치밀 유방인 여성이 3.6%였고 비치밀 유방인 여성은 2,7%였다. 치밀 유방인 여성은 조직검사 비율이 1.4%였고 비치밀 유방인 여성은 그 비율이 1.1%였다.

선별검사로 유방암을 발견하거나 간격암을 발견할 가능성은 노르웨이 유방 검진 프로그램에서 유방 X선 검사로 지방성 유방으로 드러난 여성들에 비해 치밀성 유방으로 나타난 여성들에게서 상당히 더 높았다고 호프빈드 박사가 말했다. 우리는 또 유방 X선 검사에서 치밀성 유방으로 나타난 여성들에게서 재검률과 조직검사율이 상당히 더 높은 것도 발견했다고 그녀는 부언했다.

유방 X선 검사의 유방암 발견 민감도는 치밀 유방 여성의 경우 71%밖에 되지 않았고 비치밀 유방 여성의 경우에는 82%였다. 선별검사에서 발견한 암은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에게서 더 진행이 되어 있었다. 치밀 유방 여성들의 경우 선별검사로 발견한 암의 종양 평균 직경은 18.6mm이였고 비치밀 유방 여성들은 15.1mm이었다. 치밀 유방 여성의 경우 24%가 암이 림프절로 전이했고 비치밀 유방 여성은 18%가 림프절로 전이했다.

치밀 유방 여성에게 추가 선별건사 권고하지 않아
치밀 유방 여성들에 대한 선별검사 프로토콜(공식적인 절차나 규정)에 문제가 있는데, 이런 연구결과는 그 문제가 더 심각한 것을 시사한다. 호프빈드 박사는 미국의 주는 반 이상이 치밀 유방 법률을 제정했고 어떤 주는 여성들에게 그들의 치밀 유방에 대해 알려주거나 혹은 추가적인 영상 검사가 도움이 될 수가 있는 것을 알려주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로는 어떤 주요한 건강 가료 단체나 기구도 치밀 유방 여성에 대한 추가적인 선별검사는 권고하지 않고 있으며, 대폭적인 변화가 있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호프빈드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치밀 유방 여성들에 대한 더 빈번한 선별검사나 (유방 X선 검사를 더 발전시킨) 토모신테시스 같은 다른 선별검사 도구와 MRI나 초음파 같은 추가적인 선별검사 도구 사용의 비용 효과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줄 수 있는 잘 계획된 고품질의 연구들이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유방 X선 검사에서 나타난 (유방 조직의) 밀도를 측정하는 자동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런 도구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그러는 동안에는 이번 연구결과가 더 객관적인 유방 밀도 측정 방법을 통해 체적 유방 밀도의 자동적인 분류가 인구집단 기반 선별검사의 성과와 결과를 어떻게 바꾸게 될는지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논문에 수반하는 논설에서 예일 의대의 리안 필포츠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2가지의 이유로 중요하다. 첫 번째는 유방 밀도를 분류하는 자동적인 수단이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의 비율을 정확하게 밝힐 수 있는 것을 확인해주었다. 두 번째는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이 유방 X선 검사에서 성과가 좋지 않다. 이런 점은 치밀 유방 통지 운동을 뒷받침해주고 또 추가적인 선별검사 방법들을 활용하려는 노력을 배가시킨다. 체적 유방 밀도의 자동적인 결정은 밀도 측정을 더 잘 표준화할 수가 있고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을 시종일관 확인할 수 있다는 신뢰감을 준다. 유방 치밀도는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고 유방 조직이 치밀한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장 잘 다루기 위해서 유방 촬영술을 이해하고 최적화를 받아드리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된다.”

N, Moshina et al., “Automated Volumetric Analysis of Mammographic Density in a Screening Setting: Worse Outcomes for Women with Dense Breasts” Radiology. 2018 Jun 26:172972. doi: 10.1148/radiol.2018172972.

뒤로월간암 2017년 08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