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 현대의학
자궁경부암 박테리아도 연관 있다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19년 05월 03일 15:26 분입력   총 5740명 방문
AD
미코플라스마 박테리아, 인유두종 바이러스 관련 병변 성장 도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자궁경부암 케이스의 99%를 유발하고 자궁경부암의 첫 번째 전조가 흔히 자궁경부에 나타나는 전암성 병변이다. 그러나 박테리아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듯하다. 최근의 연구는 자궁경부의 미생물체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연구가들이 이전에 생각하던 것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듯한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진은 심층 염기서열 분석을 이용해서 악성이 될 가능성이 큰 고등급 병변과 관련이 있는 박테리아 계열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저등급 병변이나 건강한 자궁경부보다 고등급 병변에 더 많고 더 다양한 미생물이 혼재하는 것을 발견했다. 최고등급 병변과 관련이 있는 가장 많은 분류군은 미코플라스마과, 슈도모나데일류, 포도상구균들이었다. 이 자료는 특히 미코플라스마 박테리아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관련된 병변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도와주는 듯한 것을 시사한다고 연구 책임자로 네브래스카 대학교 링컨의 바이러스 학자인 피터 안겔레티가 말했다.

이번 연구는 박테리아와 병변 간의 명백한 상호 관계를 발견했지만 어느 것이 그런 관계를 주도하는지가 분명하지 않다고 안겔레티는 설명했다. 자료는 이런 박테리아들이 병변에 존재하는 것을 말해주고 있지만 어떤 관계인지, 그들이 인유두종 바이러스보다 먼저 그곳에 있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그는 말했다.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암 사망 원인 2위인 자궁경부암에 대해 임상적인 연관이 있으며 치료를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준다고 안겔레티는 말했다. 예를 들어 만약 연구가들이 박테리아가 병변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결론이 나온다면 그때는 어떤 항생제로 사전 처리를 하면 암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안겔레티와 그의 동료들은 전 세계에서 자궁경부암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인 탄자니아의 여성 144명의 자궁경부암 병변에서 바로 채취한 표본의 16s RNA의 염기서열을 분석했다. 연구진은 우선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IV) 음성인 여성에서 채취한 표본의 박테리아를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양성인 여성의 표본과 비교해보았다. 이전의 연구들은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더 높은 것을 시사했다.

고등급 병변 더 다양한 박테리아군 갖고 있어
그 분석은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음성인 여성에서 채취한 표본보다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양성인 여성에서 채취한 표본에 더 다양한 여러 가지 박테리아가 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양성이면서 자궁경부 병변을 갖고 있는 여성들에게서 연구진은 고등급 병변이 더 다양한 박테리아군을 갖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확인된 박테리아 중에서 미코플라스마과에 속하는 박테리아가 병변이 심한 것과 가장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체로 그런 박테리아가 고등급 병변이 있는 곳에 더 많았고 저등급 병변에는 많지 않았다. 연구진은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양성인 여성과 음성인 여성들에게서도 둘 다 동일한 상대적인 관계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안겔리티는 그의 다음 연구 목표는 박테리아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간의 기계학적인 관계를 밝혀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테리아가 만성 염증을 유발하고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촉진해서, 박테리아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직접적으로나 혹은 간접적으로 촉진할지도 모른다.

자궁경부암이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생기는 가장 흔한 암이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구강암이나 항문암이나 음경암이나 여타 암에 걸릴 위험도 높인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점막 조직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점막을 침범해서 감염을 일으킨다고 안겔리티는 말했다. 그런 곳에서는 미생물체가 암을 촉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고 미래의 예방치료를 할 수 있는 길을 시사해줄지도 모른다고 그는 부언했다.

참조: C. Klein et al., "Relationship between the Cervical Microbiome, HIV Status, and Precancerous Lesions" MBio. 2019 Feb 19;10(1). pii: e02785-18. doi: 10.1128/mBio.02785-18.
뒤로월간암 2019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