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로그인
chevron_right위암 수술 후 줄어드는 체중, 이렇게만 관리하면 된다
이 글은 임정예기자가 2020년 06월 29일 11:44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716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글: 메디플러스 솔루션 영양전문가 이소연

우리 몸의 ‘위’라는 장기는 음식물을 맷돌과 같이 잘게 부수는 소화 기능과 섭취한 음식물을 저장하는 창고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위암이 발생하면 병변을 제거하는 위 절제 술(부분 절제/전 절제)을 받게 됩니다. 잘라낸 위는 재생되지 않지만,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환경에 적응하고 점차 기능을 회복하게 됩니다. 위 수술 후 건강한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가기 위해서는 회복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절제술 후 영양관리는?
위암 환자의 영양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단계에 맞는 식사관리입니다. 위 절제 수술 직후에는 위의 소화 및 저장기능이 모두 감소합니다. 따라서 작아진 위에 적응하기 위해 소량씩 자주 섭취하면서 점차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1~2개월의 회복기간 동안 식사원칙을 지키면서 미음, 죽, 진밥, 된밥의 단계별로 식사를 이행하도록 합니다.

*위 절제 수술 후 식사원칙*
1. 천천히 꼭꼭 씹어 먹습니다.
2. 여러 번 자주 먹고 식사량은 조금씩 늘려갑니다.
3. 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자극적인 음식은 피합니다.
5. 수술 후 초기에는 섬유소 섭취를 제한합니다.
6. 단순당질을 한 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습니다.
7. 식후 15~20분 비스듬한 자세를 취하여 음식물 통과 속도를 늦춥니다.
8.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위암 환자의 대부분이 회복기 1~2개월 동안은 식사량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평소 체중의 약 10~20%의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점차 회복되면서 식사량이 증가하고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되면 6~12개월 후에는 평소 체중을 회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위 절제 수술 후 식사량을 늘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장 폐색, 덤핑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으로 식사를 충분히 하지 못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하고 회복이 늦어지게 됩니다. 또한 수술 후 식사량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항암치료를 하게 된다면, 항암치료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들로 식사 섭취가 더욱더 어려워져 영양불량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위암 수술 후 줄어드는 체중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위암 수술 직후에는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하루 5~6회 이상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수술 후 체중감소를 막고 체내 조직의 빠른 재생을 위해 매끼니 1~2종류의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몸에 좋다는 생각으로 채소나 과일 위주로 식사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채소나 과일은 대부분 수분이 많고 열량이 낮기 때문에 충분한 열량섭취와 체중증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균형 있는 식사를 구성하되, 체중증가를 위해서 열량이 높은 곡류군, 어육류군의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고, 조리 시에 식물성 기름이나 견과류 등을 활용하여 영양의 밀도를 높여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죽을 섭취할 때 흰죽보다는 쇠고기죽, 연두부죽, 전복죽처럼 단백질을 보충하여 섭취하고, 식사량이 매우 적을 경우 참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을 적절히 사용하여 열량을 보충하도록 합니다.


또한 식사 외에 간식으로 카스테라, 크림스프, 버터감자구이 등과 같은 영양밀도가 높은 식품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간편한 영양 간식을 원한다면 기호에 맞는 환자용 영양 보충 음료나 파우더를 간식으로 섭취하거나 조리에 활용하여 부족한 열량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위암 수술 후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식사요령을 알 수 있지만, 막상 새로운 식품을 먹을 때마다 먹어도 되는지, 나의 병기나 수술부위 상태에 맞는 음식인지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그럴 때 전문가에게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컨드 닥터’는 나의 암 종, 수술 주차, 키, 몸무게, 만성질환 보유 여부 등에 따라 맞춤형 식사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상태에 맞는 맞춤건강정보를 일주일에 한 번씩 받아볼 수 있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맞춤건강정보 이외에 식사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생기면 영양 전문가상담을 통해 1:1 상담도 가능합니다. 병원에 가지 않아도 나에게 맞춤형 관리서비스를 내 손안의 작은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암 수술 후 위를 절제했다는 생각에 먹는 것이 당장 두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각자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수많은 위암 수술 경험자가 회복을 하고 일상에 적응하며 살아가듯이, 혼자만이 겪는 과정이 아니며 나 또한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끼 식사는 미래의 건강한 나를 위한 벽돌 쌓기입니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식사관리가 나의 건강을 탄탄하게 지켜줄 것입니다.
뒤로 가기월간암 2020년 6월호
  • 상호: 월간암 (128-25-19191)
  • 잡지사업등록번호: 경기 라50183
  • 발행인:고동탄 / 편집인: 임정례
  • 출판사신고번호: 제 2010-000124호
  • Tel: 031-907-2261 / Fax: 031-907-2269
  • 개인정보관리자: 고동탄 (sarang@cancerline.co.kr)
  • Copyright Cancerline.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