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업체탐방
암환우의 안전한 단백질 공급원, 식물성 아미노산
장지혁기자2016년 04월 25일 12:18 분입력   총 16683명 방문
AD

우리 몸의 70%는 물, 20%는 단백질, 10%는 무기질(미네랄)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지-인체 구성표>>


많은 암환우가 물의 소중함을 알고 신경 쓰고 있다. 또한, 여러 미네랄/비타민제를 복용한다. 하지만 단백질 부분에 있어 그 중요성을 많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암환우를 위한 제대로 된 단백질 식사 방법과 꼭 필요한 아미노산 식품도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이를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단백질을 소화하고 흡수하기 어려운 암환우의 단백질 소화과정
단백질은 위장에서 일차로 분해가 되고, 췌장액의 작용에 의해 십이지장에서 이차로 분해되며, 마지막으로 소장에서 분해되어 흡수된다. 이런 과정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한 단백질은 아미노산과 암모니아, 질소로 분해되어 간으로 이동한다. 아미노산은 간에서 여러 종류의 단백질로 재합성되고, 암모니아는 요소로 바뀌어 신장을 통해 배출된다.

문제는 위장, 십이지장, 소장 등의 소화 기능이 크게 떨어진 암환우의 단백질 소화 과정이다. 이들 소화 과정에 작용하는 소화 효소들 역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 관계로 만성적인 단백질 부족 상태에 빠져있는 암환자의 소화 능력은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다.

소화기관에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단백질은 그대로 대장에 이르러 그곳에서 부패하게 된다. 대장 내 부패의 대부분은 소화되지 않은 잔여 단백질로부터 발생하며, 이는 독소로 다시 체내에 흡수되어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즉, 실제 육류의 섭취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섭취한 육류의 단백질 대사에 문제가 있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단백질 소화·흡수가 어려운 암환우를 위한 대안, 아미노산
소화기능이 저하된 암환우에게 단백질 합성을 위한 재료를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단백질을 아미노산의 형태로 분해하여 공급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가 원천적으로 발생되지 않아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간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미지-단백질 소화 과정>>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화학적으로 아미노산을 합성하는 아미노산 제재가 있고, 누에고치로부터 채취하는 실크아미노산이 있고,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아미노산은 콩을 유산균으로 발효하여 아미노산만을 추출하는 순수 식물성 아미노산이다.

발효란 소화다
소화란 우리 몸속에서 미생물에 의해 음식물이 발효되는 것이다. (체내발효)
반대로 우리 몸 밖에서 미생물에 의해 음식물이 분해되는 것을 발효라고 한다. (체외발효)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 함량이 높고, 100g당 단백질 함유량이 쇠고기보다 많지만, 그 분해 및 소화가 어려워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된장이나 청국장, 간장의 형태로의 발효를 통해 콩의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섭취하였다.

현대에 이르러 전통 발효문화를 넘어 발효기술의 발달로 특정 종균을 넣어 콩의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하여 섭취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지 못했던 식품의 한계를 유산균 발효를 통해 해결하게 되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을 통해 외부로부터 섭취를 하여야 하는데, 유산균 발효를 통해 기존 콩에는 없는 아미노산은 물론 아스파라긴산 등의 다양한 발효 생성물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단백질 부족에 시달리는 암환우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예상된다.

<<이미지-아미노산 성분 분석표>>

가족들의 사랑과 열정이 모여 만든 유산균 발효식품 전문회사 소미노
유산균 발효식품 전문회사 소미노는 20년 전 간경화 말기로 생사의 갈림길에서 남편을 살려준 콩 요거트로 남편과 같은 사람을 더 많이 살려보겠다고 그의 아내인 김도연 씨가 1999년 창립한 회사이다.

그동안 간경화 및 간암 등 암으로 고통 받는 분들에게 올바른 환자 영양식을 전하기 위해 김도연 씨는 전국 방방곡곡을 내 가족 돌보듯 돌아다녔다. 부모의 생각과 행동을 자연스레 몸에 익혀 배운 아들 정원호 씨는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많은 분께 진실된 식품과 진심을 전하기 위해 소미노에 합류하여 '사람이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이 바로 경영이다.'라는 철학으로 어머니가 걸어오신 '베푸는 기업인'으로서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중학교 재학 중 아버지는 대학병원 병실에서 산속 요양원까지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치료와 식품, 그리고 요법을 받았지만 점점 악화되셨고 아버지께 꼭 필요하고 좋다고 했던 넘치는 정보 속에서 혼란스러워했던 때를 기억합니다. 그동안 소미노를 키워보자며 사업 제안을 수없이 받아왔습니다만, 고객 한분 한분을 위해 정성으로 만든 제품이 돈의 논리에 의해 부풀려지는 것이 싫어 우리의 힘으로 조금씩 세상에 알려나가고 있습니다. 소미노가 모든 영양을 균형 있게 공급하는 완벽한 식품은 아니지만, 최소한 거짓 없이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며 걸어나가고 있습니다."

소미노 전 제품은 국내산 원료로 제조되고 있으며 인공 첨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천연 발효식품만을 소미노 본사에서 직접 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 달맞이고개의 깨끗한 햇살과 해풍을 맞으며 발효된 소미노의 다양한 발효식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somino.co.kr) 또는 고객센터(1644-853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뒤로월간암 2016년 3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