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일반
-> 건강일반
님나무 추출물 췌장암에 효과 있나
고정혁기자2016년 04월 25일 12:24 분입력   총 3292명 방문
AD
님나무 추출물 님볼리드, 췌장암 세포 이동과 침습 능력 70%나 감소시켜
췌장암은 모든 암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아서 환자의 94%가 진단 후 5년 안에 사망한다. 췌장암은 빠르게 성장하고 현재로는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없어서 새로운 치료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엘파소에 소재한 텍사스 테크 대학교 건강과학 센터의 생명과학자들은 님나무 잎에 들어있는 화합물인 님볼리드를 세포주와 실험동물의 췌장암에 대해 테스트해보았다. 결과는 님볼리드가 정상적인 건강한 세포에 해를 가하지 않으면서 췌장암의 성장과 전이를 멈추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님볼리드가 보여준 가망성은 놀랄 정도이고 정상세포는 건드리지 않으면서 암세포만 골라서 치료하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고 건강과학 센터의 부교수인 라지쿠마르 라크쉬마나스와미는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 라크쉬마나스와미의 실험실은 님볼리드가 췌장암 세포의 이동과 침습 능력을 70%나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관찰했다. 이는 암세포가 공격적으로 변해서 전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게 유망한 것이라고 연구진은 말했다. 인간에게 있어서 췌장암이 인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하고 침습하는 것, 즉 전이하는 것이 사망의 주원인이다. 님볼리드 치료는 또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해서 췌장암 세포 무리의 크기와 수를 80%나 감소시켰다. 님볼리드는 모든 각도에서 췌장암 세포를 공격하는 듯하다고 라크쉬마나스와미는 말했다.

연구진은 님볼리드가 시험관 실험과 생체 실험에서 건강한 세포를 해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발견임을 강조했다. 주저자로 박사후 연구원인 라마데비 숩라마니는 인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님을 실제로 먹고 있지만 해로운 부작용은 없는데 이는 님볼리드를 췌장암 치료에 사용해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가 야기하는 부작용 같은 것은 생기지 않을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가 유망하지만 님볼리드를 인간의 췌장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고 라크쉬마나스와미는 말했다. 이들 연구진은 님나무 추출물의 이면에 어떤 항암 메커니즘이 있는지를 계속해서 연구해볼 계획을 갖고 있다. 그들은 또 님볼리드를 투여해서 췌장암에 대한 약효를 지속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도 연구할 계획이다.

출처: R. Subramani et al., "Nimbolide inhibits pancreatic cancer growth and metastasis through ROS-mediated apoptosis and inhibition of epithelial-to-mesenchymal transition" Sci Rep. 2016 Jan 25;6:19819.
뒤로월간암 2016년 3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