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테플론 코팅제 제거하니 저체중 신생아 줄어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18년 02월 28일 19:07 분입력   총 7607명 방문
AD

냄비나 후라이팬 코팅 화학물질, 고혈압·저체중 신생아 출산과 연관 있어
테플론 같은 화학물질을 제거하니 저체중 신생아 수가 줄고 뇌손상도 감소했다.


미국 정부와 업계가 2003년부터 논스틱 코팅을 만드는 테플론 같은 화학물질들을 단계적으로 퇴출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런 노력이 미국에서 118,000명이 넘는 저체중 신생아의 출생과 그와 관련된 뇌손상을 막아주었다. 전국적인 건강 연구를 위해 수집한 산모들의 혈액 표본을 분석한 최근의 연구에서 발견한 주 내용이다.

뉴욕 대학교 의대가 실시된 이번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오래전부터 냄비에 음식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유명한 화학물질들이 고혈압이나 출생결함이나 저체중 신생아 출산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건강에 유해한 그런 영향이 환경보호청(EPA)과 미국의 제조업체들이 유해한 화학물질의 생산을 줄이고 2014년에는 완전히 중단하기로 2006년도에 합의한 주요한 요인들이었다.

연구진은 화학물질과 관련이 있는 저체중 신생아의 수가 줄어든 것이 신생아의 입원기간을 줄여주고 인식기능에 손상을 입어 장기간 가료가 필요한 어린이의 수를 줄여주고, 또 어린이들이 더 많은 교육을 받아 더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서 국가에 최소한 137억 불을 절약해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뉴욕대학교 랑곤 의료센터의 부교수로 이번 연구의 책임 연구가인 레오나르도 트라산데는 이렇게 말했다.
“환경보호청과 업계가 논스틱 코팅에 사용하던 화학물질들을 단계적으로 퇴출시키기로 한 합의가 어린이들의 건강을 보호해주는 데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증거가 압도적이다. 그런 화학물질에 사람들이 노출되는 것을 줄이기 위한 이 정책은 수천 명의 신생아들이 건강에 손상을 입는 것을 막아주었고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막아서 미국 납세자들이 10억 불이 넘는 돈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었다.”

혈액에 극소량의 PFOA 증가하면 체중이 18.9그램 감소
2006년 이전에는 태아와 임신한 여성들에게 주요한 위험은 코팅제를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과불화옥탄오익 산, 즉 PFOA라 불리는 화학물질로부터 왔다.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이 PFOA 화학물질들은 그런 화학물질에 노출된 해양 포유류와 대부분의 인간들의 혈액 속에 축적된다. 지난 수십 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혈액 1ml 당 PFOA가 1나노그램(1g의 10억분의 1)만 증가해도 체중이 18.9그램 감소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건강한 신생아는 보통 체중이 약 8파운드(3,600그램)인데, 잠재적인 뇌 손상과 관련이 있는 저체중 출산은 5.5파운드(2.500그램) 미만을 말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환경보호청과 업계의 합의가 혈중 PFOA 수치를 크게 감소시켰지만 퇴출하기 이전에 생산한 제품들이 여전히 유통되고 있다고 트라산데는 경고했다. 그는 또 PFOA를 대체한 화학물질인 과불화 화합물(PFCs)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화학물질들이 둘 다 내분비 교란물질이고 최근의 연구들은 자연적인 호르몬 기능을 방해하는 것을 밝혔다고 그는 부언했다.

이번 논문의 선임 연구원으로 뉴욕 대학교 랑곤 의료센터에 근무하는 테레사 아티나 박사는 원래의 논스틱 화학물질의 조합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이 발견되었으니 PFCs가 정부의 승인을 받기 전에 더 철저한 안전성 검사를 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뉴욕대학교 랑곤 의료센터가 연구비를 모두 부담했고 연구진은 국민 건강 연구 조사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들의 보관 중인 혈액 표본의 PFOA를 살펴보았다. 이 프로젝트는 1999년부터 5천 명의 자원자를 매년 조사해서 주요한 질병의 이환율과 위험요인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다.

연구결과 18세부터 49세까지 가임연령 여성들의 혈중 PFOA 수치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계속 상승해서 중앙치가 1밀리리터 당 3.5나노그램으로 최고조에 달했다. 그러나 그런 추세는 단계적인 퇴출이 채택된 후 1~2년이 지난 2009년에 반전되었고 혈중 위험한 수치가 밀리리터 당 2.8나노그램(중앙치)에서 떨어지기 시작해서 2014년에는 1.6나노그램으로 떨어졌다고 연구진을 말했다.

그 다음에 컴퓨터 모델을 사용해서 특정한 PFOA 화학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생겼을 저체중 신생아를 몇 퍼센트 예방할 수 있을는지를 예측하고 건강 비용과 소득 손실액을 추정해서 계산했다. 연구진의 분석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PFOA에 노출되어 생기는 저체중 신생아의 수가 2008년에 17,501명으로 최고조에 달했지만 2014년에는 1,491명으로 감소했다고 한다.

참조: J. Malits et al., "Perfluorooctanoic acid and low birth weight: Estimates of US attributable burden and economic costs from 2003 through 2014" Int J Hyg Environ Health. 2017 Nov 22. pii: S1438-4639(17)30418-2.
뒤로월간암 2018년 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