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산야초[산야초] 출혈과 설사, 암을 다스리는 짚신나물고정혁기자2008년 09월 10일 14:51 분입력 총 890266명 방문
-
사진 글 | 전동명_약초연구가.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장.(//www.jdm0777.com.ne.kr) 약초문의 016-545-0777
짚신나물은 장미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나라 어디에나 흔하다. 일본·중국·미국·유럽 등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흔한 풀이다. 비슷한 종류의 식물로 산짚신나물, 큰골짚신나물 등이 있는데 모양새가 비슷하고 약효도 거의 같다. 주로 황무지, 산비탈, 길가, 풀밭에서 자란다. 짚신나물의 뿌리를 용아초근, 싹이 있는 뿌리줄기를 선학초근이라고 하여 약용한다.
열매는 안쪽에 갈고리 같은 털이 있어서 옷에 잘 달라붙는다. 옛날에 짚신 신발을 신을 때 짚신이나 버선등에 잘 달라붙어서 ‘짚신나물’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왔다. 용아초라 불리는 것은 이른 봄철에 돋아나는 새싹이 마치 용의 이빨을 닮았다고 해서 생긴 것이다.
짚신나물은 예로부터 민간에서 지혈제로, 설사를 멈추게 하는 약으로 더러 써 왔다. 아프리카 인디언들도 신장병·간장병·관절염 등에 치료약으로 썼고, 유럽에서도 위궤양·장염·설사·출혈 등에 효험이 있는 약으로 기록하였다. 각국의 문헌마다 선학초를 이용한 항암치료나 질환치료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 것으로 보아 짚신나물의 효능을 짐작할 수 있다.
북한의 <동의학 사전>에는 “이 식물이 위암·식도암·대장암·간암·자궁암·방광암 등에 쓴다.”고 적혀 있다.
짚신나물에 대해서 중국의 <중약대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약리작용]
1, 지혈작용
2, 심장 혈관 및 평활근에 대한 작용
3, 항염증 작용
.4, 항균 및 항기생충 작용
우리나라의 <신씨본초학>에서는 자궁암·설암·간암·폐암에 쓰였다고 하며 중국의 <암류방치연구>란 문헌에는 자궁암 치료에 집중적으로 첨가해 신빙성있는 임상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밝히고 있다.
아래의 저서에서 선학초의 효능 부분을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