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특집기사
암을 치료하는 현대적인 방법 5가지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3년 07월 14일 17:15 분입력   총 9614명 방문
AD
과거에 비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술이나 항암치료 그리고 방사선치료가 전부라고 생각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의학이 발전하면서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중입자 치료기가 들어오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중입자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일본이나 독일 등 중입자 치료기가 있는 나라에 가서 힘들게 치료받았지만 얼마 전 국내 도입 후 전립선암 환자를 시작으로 중입자 치료기가 가동되었습니다. 치료 범위가 한정되어 모든 암 환자가 중입자 치료를 받을 수는 없지만 치료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환자부터 적용하면서 이제 암은 치료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없었지만, 최근 들어 두각을 보이는 암 치료법을 5가지 정도 소개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지만 암과 투병 중이거나 혹은 미리 지식적으로 알고 있으면 암을 진단받았을 때 어떻게 치료가 진행되는지 정도의 상식적인 내용이므로 가볍게 읽고 행여 자신에게 필요한 점이 있다면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표적 치료제
표적 치료제는 암세포의 특정 유전자 변이를 표적으로 삼아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표적 치료제는 기존의 화학요법보다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뛰어나 암 치료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표적 치료제는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에 관여하는 특정 유전자를 표적으로 삼아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게피티닙은 위암 발생에 관여하는 유전자 HER2를 표적으로 삼아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게피티닙은 기존의 항암치료에 비해서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뛰어나 위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향후 암 치료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표적 치료제로 암을 치료하면 기존 항암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암 환자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작용이 적으므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표적 치료제는 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면역항암제
면역항암제는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면역항암제는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역항암제 옵디보(성분명: 니볼umab)는 흑색종 환자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옵디보는 암세포가 면역 체계에 숨어있는 것을 막아 면역 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옵디보는 기존의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흑색종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면역항암제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합니다. 첫 번째로 면역관문억제제는 암세포가 면역 체계로부터 숨어있는 것을 막아 면역 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면역관문억제제는 흑색종, 비소세포폐암, 림프종, 신장암, 자궁경부암 등 다양한 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는 CAR-T 치료제입니다. CAR-T 세포 치료제는 환자의 몸에서 T 세포를 추출한 후,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유전자를 조작하여 다시 환자의 몸에 주입하는 치료법입니다. CAR-T 세포 치료제는 혈액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환자의 경우 완치에 이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항체 치료제, 암세포가 면역 체계에 숨어있는 것을 막는 면역증강제 등이 있습니다. 암 면역치료제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지만, 향후 암 치료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유전자 치료
유전자 치료는 암세포의 유전자를 교정하거나 새로운 유전자를 도입하여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치료법입니다. 유전자 치료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의학의 발전과 함게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현재 유전차 치료는 2가지 방법이 주류인데 첫 번째는 암세포에 정상적인 유전자를 도입하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유전자가 도입되면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로는 암세포의 유전자를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암세포의 유전자가 교정되면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가 억제됩니다.

유전자 치료는 주로 백혈병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백혈병 세포의 유전자를 교정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유전자 치료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백혈병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치료
아직 초기 단계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줄기세포 치료 분야입니다. 줄기세포 치료는 암세포를 대체하거나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기 위해 줄기세포를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줄기세포는 암세포와는 달리 무한히 분열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세포를 줄기세포로 대체하면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조직을 줄기세포로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를 손상된 조직에 주입하면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줄기세포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능력이 있으며, 줄기세포를 면역 세포에 주입하면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여 암세포에 영향을 줍니다. 줄기세포 치료는 뇌암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뇌암으로 손상된 뇌 조직을 재생시키는 치료가 진행되었습니다.


식이요법
식이요법은 암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암 환자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암 환자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식품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과 투병 중이라면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섭취가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환자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식이요법은 암을 치료하기보다는 암을 예방하는 목적이 더 강하며 암과 투병 중이라면 담당의와 상의하여 불필요한 건강식품 섭취를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암과 투병 중이라면 항암 식품으로 알려진 건강 식단으로 관리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정도의 암 치료와 관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암과 투병 중이라면 담당의와 상의하여 좀 더 적극적인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뒤로월간암 2023년 6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