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선스크린(자외선 차단제) -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나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23년 02월 17일 14:19 분입력   총 2042명 방문
AD
미네랄 선스크린과 화학적 선스크린 두 가지가 주류
여름에는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태양의 해로운 자외선으로부터 어떻게 자신을 가장 잘 보호하고 피부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지가 궁금할 것이다. 또 어떤 암 치료제는 당신을 태양에 더 민감하게 만들 수가 있고 그래서 당신은 확실하게 제대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를 원한다. 그늘을 찾는 것이 태양 노출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태양 노출을 피할 수가 없을 때는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들이 있다.

선스크린을 선택할 때는 신체나 광물이나 화학물질에 대한 많은 용어에 부닥치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런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할까? 또 그런 선스크린들이 태양의 해로운 광선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해주기 위해 어떻게 작용할까?

미네랄 선스크린과 화학적 선스크린 간의 주요한 차이점은 이들 선스크린이 태양 광선을 어떻게 다루는가이다. 미네랄 선스크린의 활성 성분은 2 산화 티타늄과 산화아연으로 피부에 자외선을 반사하는 장벽을 만든다. 이들 물질은 피부로 흡수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미네랄 선스크린을 바른 사람을 플래시를 사용해서 사진을 찍으면 피부에 바른 선스크린에서 반사되는 플래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피부과 의사인 아니샤 파텔 박사가 말했다. 미네랄 선스크린은 사실상 당신과 태양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기 때문에 미네랄 선스크린이 최선의 보호를 제공한다고 파텔은 부언했다.

미네랄 선스크린은 백악질의 흰색 모습과 느낌으로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모습은 또 언제 당신이 다시 발라야 할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물리적인 차단제는 만약 그걸 여전히 볼 수가 있다면 여전히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파텔은 설명했다. 그런 제품들은 약 2시간마다 다시 발라야만 하고 특히 수영을 하거나 땀을 흘릴 때 그러하다.

만약 당신이 기존의 미네랄 선스크린의 모습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피부색에 맞추어) 엷은 색깔을 가미한 틴티드 제품을 선택할 수가 있다. 그런 제품들은 약간의 색깔과 함께 똑같은 미네랄 보호를 제공하고 그래서 피부의 색조와 관계없이 더 자연스럽게 조화가 된다.

대부분 사람은 미네랄 선스크린의 걸쭉한 느낌을 좋아하지 않고 그래서 효과는 떨어져도 화학적 선스크린을 선택한다. 화학적 선스크린은 태양 손상을 줄이기 위해 자체의 화학적 구조를 바꾸어서 자외선을 흡수한다. 대부분의 화학적 선스크린은 다음과 같은 활성 성분을 최소한 1개는 함유하고 있다. 즉 옥시벤존, 옥티녹세이트, 시녹세이트, 디옥시벤존, 엔술리졸, 호모살레이트, 메라디메이트, 옥티살레이트, 옥토크릴렌, 파디메이트 O, 술리소벤존, 아보벤존을 함유하고 있다. 화학 선스크린은 크림이나 스프레이 형태로 제조된다.

화학적 선스크린은 더 빨리 소모되어서 한두 시간마다 다시 발라야 한다. 또 스프레이형 선스크린이 더 편하기는 하지만 크림형 선스크린보다 피부에 골고루 바르기가 힘들다. 만약 수영을 하거나 휴스턴 같은 습기 찬 기후에서는 땀과 물이 화학적 선스크린을 더 빨리 씻어내기 때문에 훨씬 더 자주 발라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파텔은 말했다.

혼합형 선스크린은 미네랄 화합물과 화학 화합물을 포함한 활성 성분을 결합한 것으로 더 잘 문질러 바를 수 있는 더 엷은 조제품이다. 이런 형태의 선스크린은 정확하게 발라서 최대의 보호를 받으려면 라벨을 읽어보아야 할 것이다.

어떤 종류의 옷이나 모자는 태양으로부터 더 많은 보호를 제공한다. 그런 제품의 라벨에는 자외선 차단 지수 즉 UPF가 표기되어있다. 태양 차단 의류는 화학적으로 처리했거나 아니면 태양을 차단하기 위해 촘촘히 짠 천으로 만들어졌다. 당신은 최대한의 보호를 받기 위해 더 어두운 색깔이나 혹은 더 촘촘한 직물을 찾게 될 것이라고 파텔은 말했다. 긴팔이 달린 셔츠와 바지와 챙이 넓은 모자가 태양을 피부로부터 차단하는 좋은 아이디어이다.

시간이 가면 화학적으로 처리한 UPF 의류는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그래서 태양 화상을 피하려면 라벨을 읽고 권장하는 대로 제품을 교체해야만 한다. 미네랄 선스크린이든 화학적 선스크린이든 물리적 선스크린이든 어떤 것을 선택하든지 간에 중요한 것은 태양으로부터 안전한 것이다. SPF가 3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라. 비록 완벽한 선스크린이 아니라 할지라도 전혀 바르지 않는 것보다는 무엇이든 바르는 것이 더 낫다고 파텔은 말했다.

출처: MD Anderson Cancer Center

뒤로월간암 2023년 1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