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면역치료제, 비소세포폐암 치료 가능성 보여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24년 01월 22일 16:58 분입력   총 1947명 방문
AD
국립암연구소와 아스트라제네카의 지원을 받은 새로운 연구는 면역관문억제제인 듀발루맙으로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치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이 연구에는 일반적으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제한된 이동성을 가진 참가자들이 포함되었다. 폐암에 걸린 사람들은 생존율이 낮을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 번 연구로 발견한 결과가 작은 희망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새로운 연구는 가장 흔한 형태의 폐암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면역관문억제제의 이점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피츠버그에 있는 UPMC 힐만 암 센터의 연구원들은 더발루맙으로 알려진 면역관문억제제가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NSCLC)을 가진 사람들의 전반적인 생존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국립 암 연구소와 의약품 제조업체 아스트라제네카가 자금을 지원한 이 연구는 2023년 11월 의학 저널 란셋(The Lancet)에 실렸다.

면역 억제제요법과 화학요법의 비교
비소세포폐암은 미국 전체에서 세 번째로 흔한 암이다. 임핀지라는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는 더발루맙과 같은 면역관문억제제는 본질적으로 몸의 면역체계에서 브레이크를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이것은 말하자면 환자의 면역체계에 대한 체크포인트를 방출하고 그 환자 자신의 면역체계가 자신의 몸이 암과 싸우도록 돕습니다,"라고 피츠버그 대학의 수석 연구 저자이자 부교수이자 UPMC 힐만의 면역 요법 및 약물 개발 센터의 공동 지도자인 리자 비야루즈 박사가 설명했다. 이 약들은 암에 대한 또 다른 일반적인 치료법인 화학요법과 크게 다르다. 왜냐하면 화학요법은 면역관문억제제가 면역체계에 관여하는 동안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기 때문이다.

초기 결과 폐암 치료제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
빌라루즈와 그녀의 UPMC 동료들은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을 가진 50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2상 시험을 시행했는데, 이들 모두는 한 달에 한 번씩 최대 12개월 동안 더발루맙을 정맥 주사로 투여받았습니다. 이 모집단과 비교할 대조군은 없었지만, 연구원들은 연구 결과가 유망하다고 말했다. 생존율은 PD-L1 음성 종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 6개월이었고, PD-L1 양성 종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 11개월이었으며, 이는 백금 더블릿 화학요법과 비교할 때 유리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더발루맙은 암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Trusted Source)를 승인받았다. 이는 더발루맙이 이미 암 치료에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는 FDA 승인을 받은 이러한 치료법의 효능을 탐구하는 측면에서 성장하고 있는 연구의 중심에 추가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이전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치료법, 새로운 치료법을 가지고 있을 때 항상 고려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실제 모집단에 대한 적용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계선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안전하게 제공하는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연구원 빌라루즈가 의견을 얘기했다.

광범위한 폐암 연구 참가자들
이 실험은 이스턴 쿠퍼래이티브 온콜로지 그룹(Eastern Cooperative Oncology Group), 즉 ECOG의 척도에 더 넓은 범위를 가진 사람들을 평가했다는 점에서 암 약물에 대한 많은 의학 실험과 다르다. 많은 실험이 더 나은 이동성과 신체적 기능을 나타내는 더 낮은 ECOG 점수를 가진 사람들만을 평가하지만, UPMC Hillman 연구는 더 넓은 범위의 ECOG 점수를 가진 사람들로부터 데이터를 끌어냈다.

빌라루즈는 "이들은 일상적인 활동 측면에서 신체적으로 조금 더 손상된 환자들입니다."라고 언급했으며, "이 환자들은 전통적으로 FDA 승인으로 이어진 체크포인트 억제제를 사용한 많은 실험에서 제외됩니다."라고 덧붙였다.

빌라루즈는 실험 참가자 중 많은 사람이 테스트 허브에 자주 방문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래서 그녀와 동료들은 더 넓은 범위의 ECOG 점수를 평가하기 위해 펜실베니아 서부의 지역 클리닉과 시골 및 서비스 부족 지역을 조사했다. 그녀는 "이와 같은 환자를 임상 시험에 등록하고 안전성을 입증하는 능력은 매우 새로운 것"이라고 말했다.

캘리포니아 오렌지 코스트 새들백 메디컬 센터의 혈액종양학자이자 의학 종양학자인 와엘 하브 박사는 ECOG 점수의 범위가 매우 흥미로운 결과라고 말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하브(Harb)는 "이번 연구는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 로드맵으로서 안전성과 효능이 중복된다는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획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임상시험에서 제외된 ECOG 성능 상태 문제가 있는 환자들에게 말입니다. 항암 치료를 잘 견디지 못할 수도 있는 환자들에게 면역 요법과 같은 치료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연구의 중요한 격차를 실제로 해결합니다."라는 의견을 덧붙였다.

폐암에 대한 이해
비소세포폐암(NSCLC)은 폐암의 유일한 유형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발병 건수의 약 85%를 차지하며, 단연코 가장 일반적이다. 하브는 비록 이 질병이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흡연이라고 말했습니다. 면역 요법의 발전 덕분에, 임상의들은 이제 화학요법 단독보다 툴킷에서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었지만, 폐암은 여전히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이다.

하브는 "상당수의 환자에게 불행하게도, 진단될 때까지, 그들은 불치의 암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화학요법을 포함하여 이러한 환자들을 위한 선택권이 있지만, 면역 요법과 같은 새로운 치료법은 우리에게 면역체계가 암과 싸우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합니다."라고 전했다.

폐암은 전통적으로 비소세포와 소세포의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됐지만, 과학의 발전으로 더 세분화해서 여러 방면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고 전한다.

그는 "지금은 분자 프로필을 기반으로 종양을 식별하고 있어 유전체 분석을 위해 종양을 보내고 수백 개의 유전자를 분석해 돌연변이가 있는 종양이 있는지를 발견한다"라며 "우리는 그 중이 일부에 대한 치료법을 가지고 있지만 목표는 이러한 돌연변이 하나하나에 대한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브 박사는 "폐암에 대한 이해가 더욱 정교해지면서 더 이상 암의 종류가 아니라 특정 종양의 종류에 관해 이야기할 수 없게 됐고, 이는 우리의 이해를 돕고 표적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참조:
메디컬뉴스 투데이
뒤로월간암 2023년 1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