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 해외암정보
[해외최신정보] 전립선암이 신경 성장을 촉진한다
고정혁기자2009년 06월 25일 12:56 분입력   총 878867명 방문
AD

전립선암이 새로운 신경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고 이런 신경이 공격성이 더 강한 종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립선암에 걸리면 신경이 성장하는 것은 이미 과거에 밝혀졌지만 실제로 전립선암이 신경 성장을 촉진하는 것은 이번에 베일러 의과대학의 연구진의 연구결과 처음으로 확인되었다.

흥미로운 점은 암종양은 영양분을 조달하기 위해 새로운 혈관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이번 연구결과로 암이 신경의 성장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또 이번 연구결과로 신경 생성이 존재하면 전립선암의 공격성이 더 커지기 때문에 이를 표적으로 치료할 방도를 연구할 수 있게 되었다.

베일러 의과대학의 연구진은 전립선암환자의 전립선조직 내의 신경 밀도와 다른 질병으로 사망한 사람의 전립선 조직 내의 신경 밀도를 계산해서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전립선암 환자의 전립선조직과 전암성 병변에서 신경 밀도가 훨씬 더 높은 것을 발견했다.

이들은 3차원 컴퓨터 모델을 만들어서 전립선암의 신경 성장과 (신경 메시지를 전달하는) 축색 돌기의 성장을 모의실험을 실시해 보았다. 또 이들은 세마포린 4F란 단백질을 차단하면 새로운 신경과 축색 돌기의 성장을 저지할 수 있는 것도 발견했다.

이들 연구진은 전립선암에서 발견된 세포 성장이 다른 유형의 암에서도 일어날 것으로 믿고 있다. 즉 암 덩어리는 스스로 생존하기 위해 혈관도 필요하고 또 신경도 필요해서 혈관과 신경을 새로 만들어내고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출처:
G. E. Ayala et al., "Cancer-Related Axonogenesis and Neurogenesis in Prostate Cancer" Clin. Cancer Res. 2008 14: 7593-7603

뒤로월간암 2009년 1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