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중국 약초 추출물 - 췌장암 치료에 도움 된다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14년 10월 31일 17:16 분입력   총 199489명 방문
AD
중국 약초 뇌공에서 추출한 트립톨라이드 췌장암 세포 죽도록 해
미국에서 암 사망 원인 중 4번째인 췌장암이란 진단을 받는 것은 재앙일 것이다. 부분적으로는 공격적인 세포분열과 종양 성장으로 말미암아 췌장암은 빠르게 진행하고 5년간 생존율이 5%가 되지 않을 정도로 낮다.

세포가 죽는 것을 막아주는 단백질인 GRP78이 암세포와 암 조직 속에는 정상적인 기관 속에 있는 것보다 더 많은데, 이 단백질이 췌장암 세포가 생존하고 번창하도록 도와주는 데 일조를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네소타 대학의 연구진은 중국 약초인 뇌공 등에서 추출한 트립톨라이드가 GRP78을 억제해서 결국은 췌장암 세포가 죽도록 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포유동물이 체내의 단백질을 이용하려면 세포 내 소포체에 ‘단백질 접힘’이란 현상이 일어나야만 한다. 만약 단백질이 충분히 신속하게 접히지 않으면 펼쳐진 단백질들이 쌓이기 시작하고 세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런 소포체 스트레스가 장기화되면 ‘미접힘 단백질 반응(UPR)’이라는 세포의 현상이 일어난다. ‘미접힘 단백질 반응’은 처음에는 세포의 단백질 접힘 능력을 촉발하는데 도움을 주어 그런 능력이 다시 제대로 작동하도록 해준다. 그러나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미접힘 단백질 반응이 세포를 죽게 해버린다.

GRP78은 미접힘 단백질 반응이 작동을 해서 단백질 접힘 문제를 바로 잡는데 충분할 정도의 시간 동안 세포가 생존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GRP78은 췌장암 세포 속에 다량 존재하고 그로인해 암세포가 죽는 것을 피하도록 도와주어 암세포가 계속 살면서 증식하도록 해준다.

중국 약초에서 추출한 트립톨라이드는 이전에 췌장암 세포의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췌장암 세포가 성장하고 전이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쇼크 살루자 박사가 주도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트립톨라이드가 인간의 췌장암 세포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했다. 그들은 트립톨라이드로 치료한 세포에서는 미접힘 단백질 반응이 올바르게 작동해서 비정상적인 세포는 죽도록 하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GRP78의 발현이 증가하면 종양 세포의 생존에 유리해지지만 트립톨라이드에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적인 소포체 스트레스가 발생해서 결국은 세포를 죽게 만드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이런 이유로 트립톨라이드로 소포체 스트레스 경로를 활성화해서 GRP78을 억제하는 것이 췌장암 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억제하는 기발한 메커니즘이 되는 것이라고 그들은 부언했다.

출처: N. Mujumdar et al., "Triptolide activates unfolded protein response leading to chronic ER stress in pancreatic cancer cells" Am J Physiol Gastrointest Liver Physiol. 2014 Jun 1;306(11):G1011-20.
뒤로월간암 2014년 8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