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녹차가 구강암 세포 죽일 수 있다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15년 04월 30일 15:32 분입력   총 7470명 방문
AD
녹차속 화합물 EGCG, 건강한 세포 보호하며 암세포 죽인다
녹차가 건강한 세포에 해를 가하지 않으면서 구강암 세포를 죽일 수 있다고 한다. 학술잡지인 분자 영양학 및 식품 연구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녹차에 들어있는 화합물인 EGCG가 미토콘드리아에 건강한 세포는 건드리지 않으면서 암세포를 죽이는 과정을 유발한다고 한다.

이전에 이 잡지에 게재된 또 다른 연구는 EGCG가 노화와 관련된 퇴행성 질환과 싸울 수 있는 항산화제인 것도 시사했다. 그들은 EGCG가 학습능력을 향상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것으로도 생각했다.

식품학 부교수로 펜실베이니아 주의 건강을 위한 식물과 버섯 식품 센터의 부책임자인 조수아 램버트에 의하면 EGCG는 미토콘드리아를 손상하고 그런 손상이 더 큰 손상을 유발하는 연쇄작용을 일으켜서 세포가 예정대로 사멸할 때까지 지속된다고 한다. EGCG가 암세포에 미토콘드리아를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종이 생기도록 하고 이에 반응해서 미토콘드리아가 더 많은 활성 산소종을 만들어내는 듯하다고 램버트는 말했다.

이렇게 미토콘드리아가 계속해서 망가지면 암세포의 방어가 허술해진다. 즉 EGCG가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면 암세포가 자신을 보호하는 메커니즘을 꺼버리게 된다고 램버트는 설명했다. 연구 결과 EGCG가 정상적인 세포에서는 이런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EGCG는 정상적인 세포의 보호 능력은 높여주는 듯했다.

EGCG가 정상적인 세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진은 EGCG가 암세포와 정상적인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보았다. 그들은 정상적인 세포와 암세포를 배양해서 녹차 껌을 씹은 후 타액에서 발견되는 농도의 EGCG에 노출해보았다. 연구진은 여러 번에 걸쳐 세포를 모아 산화 스트레스와 항산화 반응의 징후를 확인했다.

우리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과 산화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형광 염료를 사용하고 실제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을 보기 위해서 많은 사진도 찍었다고 램버트는 말했다. 연구진은 SIRT3이란 단백질이 이런 과정에 결정적이라고 밝혔다.

램버트는 SIRT3이 미토콘드리아의 기능과 인체의 많은 조직 내의 항산화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그래서 EGCG가 암 세포 내에서 SIRT3의 활동에 선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 어쩌면 많은 암에 적용될 될 수가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출처: L. Tao et al., "Differential prooxidative effects of the green tea polyphenol, (-)-epigallocatechin-3-gallate, in normal and oral cancer cells are related to differences in sirtuin 3 signaling" Mol Nutr Food Res. 2014 Oct 20. doi: 10.1002/mnfr.201400485.
뒤로월간암 2015년 3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