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요법
-> 대체요법
녹차와 사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증거
김진하기자2015년 07월 31일 17:55 분입력   총 17886명 방문
AD
녹차와 사과 속 폴리페놀, VEGF 신호분자 차단해
영국의 식품연구 연구소 과학자들은 식품에 들어있는 특정한 화합물에 우리 건강을 보호해줄 수 있는 메커니즘이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식품에 관한 연구 결과 과일과 야채를 가장 많이 먹는 사람들이 심장병과 암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 이런 효과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일부 과일과 야채는 건강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란 화합물을 자연적으로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폴 크룬 박사의 연구진은 녹차와 사과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이 동맥 경화증을 유발하고 또 일부 항암제의 표적물이 되는 VEGF라는 신호분자를 차단해버리는 것을 밝혀냈다. 몸속에서 VEGF는 신생혈관 생성이란 과정을 통해 혈관을 만들어내는 일을 주도한다. 신생혈관 생성은 암의 진행뿐만 아니라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동맥경화반의 발생과 경화반 파열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인간의 혈관에서 채취한 세포를 이용해서 연구진은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인 EGCG와 사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인 프로시아니딘이 VEGF의 결정적인 신호기능을 차단해버리는 것을 발견했다.

식품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이 VEGF 신호를 억제하는 것은 이미 이전에 다른 연구에서 밝혀졌지만 이번 연구가 폴리페놀이 막 바로 VEGF와 상호작용해서 그 신호를 차단해버려서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을 먹은 후 혈액 속에서 그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는 증거를 처음으로 제시하고 있다.

만약 이런 효과가 인체 내에서도 일어난다면 이는 식품 속의 폴리페놀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이 존재하는 아주 강력한 증거가 될 것이라고 식품연구 연구소의 연구 책임자인 폴 크룬 박사가 말했다.

폴리페놀은 또 혈관을 확장해서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되는 산화질소를 혈액 속에서 만들어내는 또 다른 효소 신호 시스템도 활성화시킨다. 이런 일은 VEGF가 산화질소를 촉진하지만, VEGF를 차단하는 항암제들이 산화질소를 감소시켜서 그 약품을 사용하는 일부 환자들에게 고혈압이 생길 위험을 높이는데 이는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출처: C. W. Moyle et al., "Potent inhibition of VEGFR-2 activation by tight binding of green tea epigallocatechin gallate and apple procyanidins to VEGF: relevance to angiogenesis" Mol Nutr Food Res. 2015 Mar;59(3):401-12.
뒤로월간암 2015년 6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