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요리
-> 암환자요리
강미자의 발효음식 이야기 - 피부인이 되는 발효 음식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15년 10월 29일 14:36 분입력   총 17926명 방문
AD

강미자의 맛있는 발효음식 이야기

생청국장 발효 및 요리 연구가 강미자가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소개하는

맛있고 건강한 깊이 있는 우리의 발효음식과 그 이야기들


글: 강미자 | 청심재 대표


유난히 길고 더웠던 여름도 어김없이 가을에게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이번 가을은 정말 갑자기 찾아온 것 같습니다. 연일 폭염에 지쳐 있을 때는 가을이 오기는 올려는 건가 하는 의구심이 생길 만큼 무더웠는데 일어나보니 선선한 바람과 함께 높고 푸르른 하늘이 기분 좋은 아침이 거기 있었습니다.


'아~ 가을이 왔구나'하는 기분 좋은 놀라움이었습니다. 특히 절기상 입추가 지난 바로 다음날 아침이었기에 우리 조상님의 지혜로움에 더욱 더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우리의 인생이 그렇듯이 이 대자연도 때가 되면 모두가 다 제자리로 찾아가는 것을……. 땅을 밟고 사는 우리 인간들은 왜 그리도 조급하고 걱정해가면서 힘들게 사는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이라도 결국은 자연스럽게 제자리로 가는 것이라고 크게 여유롭게 생각하고 살아간다면 좀 더 건강하고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름의 그 따갑던 햇볕 아래서 피부를 보호하느라 선크림은 정말 열심히 바르면서도 우리 전통 발효장이 피부에는 아주 명약이라는 사실은 거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화장품 메이커들이 발효콩 성분의 신제품을 많이 내놓는 것도 이러한 전통장의 발효 성분 중에서 피부에 유익한 성분을 추출해서 상품화한 것 같습니다.


간단히 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면 된장, 청국장과 같은 우리의 발효전통장을 많이 드시면 피부가 매우 좋아집니다. 특히 된장보다도 전통 발효 청국장을 생으로 드실 때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콜라겐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콜라겐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는 중요한 단백질 성분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우리 몸의 세포들이 서로 떨어지지 않도록 붙여주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중요 성분입니다. 가끔 보면 콜라겐 성분이 많은 족발이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해서 족발을 많이 드시는 여성도 많은데 콜라겐 성분을 음식으로 섭취한다고 해서 소화과정을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어 다시 피부를 좋게 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피부에 필요한 콜라겐은 먹지 않아도 피부 밑에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점점 콜라겐 생산량이 줄어들어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처지게 됩니다. 화장품 제조회사들이 콜라겐으로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요란하게 선전하며 여성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도 다 이런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즉 근본적으로 피부가 좋아지려면 우리의 피부 밑에서 만들어지는 콜라겐이 많아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바로 우리의 전통 발효장인 청국장과 된장에는 콜라겐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프롤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청국장과 된장을 많이 섭취하면 이들 필수 아미노산들이 보다 더 활발하게 피부재생을 위한 콜라겐의 체내생성을 도와줌으로써 피부미인을 만들어 주는 이유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뮤신이라는 점성 있는 당단백질이 함께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고 피부노화 예방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작년 여름에 얼굴에 화상을 입은 남편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생청국장을 집중적으로 먹게 하였는데, 그 덕분인지 아주 빠른 기간 안에 아무런 흉터 하나 없이 아주 깨끗하게 잘 치료된 경험을 직접 체험해 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보다도 우리 몸을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해주는 먹는 화장품! 생청국장을 많이 드시고 진정으로 건강한 피부 미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연근 떡갈비



재료 및 분량

연근 50g, 돼지고기 다짐육 150g,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버섯 2큰술, 다진파 1큰술, 밀가루 식용유 약간씩

고기 양념장 매실액, 참기름, 다진 마늘, 간장 1작은술씩, 생강즙 1티스푼, 설탕 1티스푼,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을 까서 0.3Cm 두께로 얇게 썰어 끓는 물에 3~4분간 데친다.

2) 양파와 버섯, 파, 마늘 등 모든 야채를 곱게 다진다.

3) 볼에 다진 야채와 고기 양념장을 넣고 잘 섞은 후 다진 고기를 넣어서 고루 치댄다.

4) 데친 연근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 후 고기 반죽을 연근 크기에 맞게 떼어서 연근에 잘 붙여준다.

5) 준비된 연근의 앞뒷면에 밀가루를 고루 묻힌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져낸다.


Tip 데친 연근에 밀가루를 잘 묻힌 후 고기를 붙여야 구울 때 분리되지 않는다.




애호박 메밀롤



재료 및 분량

애호박 300g, 묵은지 100g, 들기름 1큰술, 소금 1티스푼, 메밀1/2컵, 물 1컵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채 썰어서 소금에 절인 후 물기를 꼭 짠다.

2) 묵은지는 깨끗이 헹구어 곱게 채 썬다.

3)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호박과 김치를 살짝 볶는다.

4) 메밀가루에 분량의 물을 넣고 잘 섞어준다.

5) 팬에 기름을 살짝만 두른 후 반죽을 얇게 펴서 앞뒤로 잘 지진다.

6) 메밀전 위에 볶아낸 야채를 얹고 돌돌 말아서 한입 크기로 썬다.


Tip 뜨거울 때 돌돌 말아서 한 김 나간 후에 썰어야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청국장 장아찌 무침



재료 및 분량

무 100g, 청국장 20g, 간장 1/2컵, 물엿 1작은술 , 마늘 검은깨 약간


만드는 법

1) 무는 사방 2센티 정도로 납작하게 썬다.

2) 분량의 간장에 무를 하루 정도 담근다.(장아찌가 없을 경우 속성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3) 절여진 무를 손으로 꼭 짠다. 너무 짜면 찬물에 담가 짠물을 우려낸 후 꼭 짜서 쓰면 된다.

4) 청국장을 절구에 넣고 곱게 빻는다.

5) 볼에 무장아찌와 청국장 물엿과 마늘, 검은깨를 넣어 잘 버무린다.


Tip 청국장을 곱게 빻아서 넣어야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뒤로월간암 2015년 9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