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다크초콜릿이 췌장암 막아 줄까
김진하기자2016년 03월 31일 17:25 분입력   총 13977명 방문
AD
마그네슘 풍부한 식품 및 보충제, 췌장암 발생 위험 엄청나게 감소시켜
영국 암 잡지에 게재된 최근의 연구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다크 초콜릿 같은 식품이 췌장암 발생 위험을 엄청나게 감소시켜줄 수가 있다고 밝혔다.

인디아나 대학교 연구진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먹거나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췌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하루에 마그네슘 섭취가 100mg씩 줄어들면 췌장암 발생이 24%씩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 연구는 사람들이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췌장암은 췌장의 세포가 제멋대로 증식해서 덩어리를 이루게 되어 발생한다. 그런 암세포는 인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췌장암 중 가장 흔한 유형은 췌장선암으로 약 85%를 차지한다. 이런 선암은 췌장의 소화효소를 만드는 부위에서 시작이 된다.

미국 췌장암 행동 네트워크에 의하면 췌장암은 가장 치명적인 암 중의 하나로 5년간 상대적 생존율이 6%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 기관은 환자의 약 73%가 진단을 받은 첫해에 사망한다고 밝혔다. 췌장암은 정말로 특이해서 다른 암들과는 다르며, 5년간 생존율이 너무 낮아서 췌장암과 관련이 있는 위험요인이나 전조를 식별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번 연구에 참여한 블루밍턴의 인디아나 대학교 공중건강 대학의 카 헤 박사가 말했다.

이전의 연구들은 마그네슘 섭취가 당뇨병 위험과 연관이 있는 것을 밝혔다. 당뇨병은 췌장암 발생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마그네슘이 췌장암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본 연구가 아직까지는 많지 않다.

마그네슘 섭취 100mg 줄어들면 췌장암 발생 24% 증가
이번 연구는 66,000명이 넘는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들의 나이는 50~76세였다. 연구진은 마그네슘과 췌장암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 목적은 성별이나 체질량지수나 연령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사용이나 마그네슘 보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었다. 그들 중 151명에게 췌장암이 발생했다. 연구결과 하루에 마그네슘 섭취가 100mg씩 줄어들면 췌장암 발생이 24%씩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췌장암에 미치는 마그네슘의 영향이 연령이나 성별이나 체질량지수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사용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 것도 확인되었다. 그러나 종합비타민이나 개별적인 보충제를 통해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이 췌장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진은 발견했다.

이번 논문의 제1 저자로 인디아나 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다니엘 디바바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췌장암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면 췌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듯하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반인들은 췌장암 발생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푸성귀나 견과 같은 식품을 통해 일일 권장량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이전에 다크 초콜릿이 건강에 좋은 점을 밝힌 연구가 몇 개 있다. 그러나 건강 전문가들은 다크 초콜릿을 마음대로 즐기게 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초콜릿은 설탕과 크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식이요법에 방해가 된다. 만약 입맛이 당기거나 건강상의 이점을 얻기 위해 초콜릿을 몇 조각만 가끔 먹는다면 괜찮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는다면 건강에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

무게가 44g인 밀크 초콜릿 바 한개는 235칼로리로 지방 13g과 설탕 221g을 함유하고 있다. 다크 초콜릿 28.35g은 156칼로리로 포화지방 5g을 포함해서 9g의 지방과 설탕 13g를 함유하고 있다. 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 문제와 뇌졸중이 생길 위험을 높인다.

미국 심장협회에 의하면 초콜릿에 추가된 설탕은 영양가가 없고 심장질환과 체중 증가만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초콜릿을 즐기려고 한다면 그 날에는 다른 기호식품을 줄이거나 추가로 얻게 되는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해 별도로 30분을 더 걷도록 해야 한다.

출처: D. Dibaba et al., "Magnesium intake and incidence of pancreatic cancer: the VITamins and Lifestyle study" Br J Cancer. 2015 Dec 1;113(11):1615-21.
뒤로월간암 2016년 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