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의학상식] 암과 바이러스
고정혁기자2008년 02월 23일 17:55 분입력   총 880879명 방문
AD

암의 발생원인은 대부분 아직도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현대의학에서는 암의 종류가 200가지가 넘고 그런 암이 모두 제각각 다른 이유로 생기며 따라서 위암 따로, 갑상선암 따로 라는 식으로 치료를 한다.

그러면 암이 바이러스와 관계가 있을까?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자궁경부암의 약 70%가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밝혀졌고, 간암도 만성적인 B형과 C형 간염 바이러스가 빌미가 되어 생기는 경우가 흔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허피스 바이러스의 일종인 엡스타인-바 바이러스가 비호지킨스 림프종과 비인두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도 밝혀졌고, 면역결핍 바이러스(에이즈균)가 카포지 육종과 비호지킨스 림프종을 포함한 몇 가지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도 규명되었다.
레트로바이러스의 일종인 HTLV가 성인 T세포 백혈병을 유발하는 것도 밝혀졌고 이게 또 림프종까지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게다가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박테리아도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밝혀졌다.
즉 위궤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위암이 생길 수가 있고, 심지어 어머니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가 백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다.

또 놀라운 것은 유방암이 바이러스로 인해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즉 자궁경부암과 관계있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유방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는데, 최근에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연구해 본 바 의하면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유방암 종양 샘플의 약 50%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과연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유방암을 유발하는지, 아니면 유방암에 걸리면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더 쉽게 감염되는지 확실한 인과관계가 아직까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방암이 바이러스로 인해 생길 수 있다는 가능성은 그냥 지나쳐 버리기에는 너무나 충격적이다.

바이러스가 암을 유발한다면 그 메커니즘은 어떨까?

바이러스가 염증을 유발하고 그런 염증이 반복해서 재발하면서 세포의 DNA가 손상되어 돌연변이가 생겨 암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물론 아직까지 그 메커니즘이 명명백백하게 모두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일부 암인 경우 바이러스가 암을 유발시키는 주요 요인인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럼 바이러스로 생긴 암을 치료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암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그런 암을 유발시킨 바이러스부터 박멸하는 것이 치료의 순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허피스 바이러스나 에이즈 바이러스, 심지어 조류독감 바이러스에서 보듯이 아직까지도 현대의학은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지 못했다.

그러나 몰라서 그렇지 알고 보면 우리 주변에도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견제할 수 있는 물질들이 적지 않다.
예를 들면 마늘은 박테리아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를 죽이는 데도 탁월한 효력을 발휘한다. 또 그런 이유로 2차대전 때 러시아군에서는 항생제가 부족하자 마늘로 병사들의 상처를 치료했다.
어쩌면 마늘이 최고가는 항암식품인 것도 바이러스를 죽이는 능력 때문일지도 모른다.

마늘 이외에도 생강이 있고 고춧가루가 있고 와사비(고추냉이)가 있고 심지어 은도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 생강이 난소암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밝혀졌고, 고춧가루가 췌장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와사비가 결장암, 폐암, 위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런 것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대체의학에서는 병균을 박살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은 역시 병균을 죽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이미 수십 년 전에 콜로이드 은이 제품으로 개발되어 미국에서는 건강식품으로 팔리고 있다.
또 알로에 베라 역시 바이러스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은 오래 전에 밝혀졌다.

암에 걸린 경우 일차적으로 바이러스를 박멸하는 것이 치료효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까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일부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은 분명하고, 또 바이러스가 발호하면 인체의 면역체계가 약화되는 것도 분명하기 때문에 일단 암을 제대로 치료하려면 바이러스부터 먼저 박살내는 것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뒤로월간암 2007년 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