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 국내암정보
‘제12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 전주기 암 관리 정책 강화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19년 04월 23일 15:46 분입력   총 4553명 방문
AD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21일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서울 가든에서 '제12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암 예방의 날 행사는 12개 지역암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각 지역에서도 동시에 이루어진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상윤 국립암센터 전 자궁암센터장(국민훈장 동백장), 정준 연세대학교 교수(근정포장) 및 조관호 국립암센터 전 양성자치료센터장(국민포장)을 비롯한 유공자 100명에게 시상이 이루어졌다. 

암예방의 날 기념식 후에는 국가암검진사업의 현안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학술토론회(심포지엄)가 열렸다. 
1부에서는 암검진 질관리 현황과 향상 방안을 중심으로 전문가의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2부에서는 폐암검진 시범사업 결과와 국가 폐암검진 도입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복지부는 올해부터 폐암 검진을 국가 암검진에 추가해 조기 검진을 강화하고 암 생존자를 위한 신체적, 정신적 지원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 중앙호스피스센터를 중심으로 권역센터를 확대 지정하고, 서비스 제공기관 평가와 교육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시범사업 기관도 확대해 더 많은 환자와 가족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암 유병자 174만 명 시대에 대응해 암생존자통합지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 사업은 암환자의 성공적 사회복귀를 위해 환자와 가족의 신체·정신·심리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중앙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지정하고 권역별 센터를 올해 11개소로 확대한다.
뒤로월간암 2019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