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 해외암정보
[해외최신정보]녹차추출물이 폐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가 있다
고정혁기자2008년 07월 31일 18:38 분입력   총 878338명 방문
AD

녹차가 폐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로스앤젤레스에 소재한 캘리포니아대학의 인간영양연구소의 연구진은 인간의 폐암세포를 카페인을 제거한 녹차추출물에 3일간 노출시켜 본 결과 폐암세포의 특정한 단백질이 변형되어 버리는 것을 발견했다. 또 이렇게 단백질이 변형되면서 폐암세포들의 접착력이 더 높아져서 기동성이 떨어지는 것도 발견했다.

녹차 속의 항산화제가 암세포의 단백질을 개조시켜버린 것으로 추정되지만 한 가지 항산화제로 그런 일이 발생하는지 여러 가지 항산제의 복합작용으로 그런 일이 발생하는지는 아직 밝혀내지 못했다.

이 실험은 녹차추출물로 실시했기 때문에 녹차를 마시는 것이 폐암을 억제할 수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또 시험실에서 실험한 것이기 때문에 녹차가 폐암을 억제한다고 속단할 수는 없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 결과까지 감안하면 녹차나 녹차추출물이 폐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점은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참고로 녹차는 체내의 철분을 감소시키고 혈압도 낮추어준다. 특별히 빈혈이 있는 환자가 아니라면 체내의 철분수치를 낮추어주는 것도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처:
Q. Lu et al., "Green tea induces annexin-I expression in human lung adenocarcinoma A549 cells: involvement of annexin-I in actin remodeling" Laboratory Investigation (12 Mar 2007)

뒤로월간암 2007년 5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