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 해외암정보
[해외암단신] 바렛식도와 식도암은 관계가 없다?
고정혁기자2008년 10월 08일 11:42 분입력   총 881682명 방문
AD
지금까지 바렛식도가 선암종(식도암의 일종)의 전조로 여겨지고 있지만, 그런 견해에 의문이 제기되었다. 즉 위식도역류증이 바렛식도를 유발하고 이게 경우에 따라서는 선암종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런 견해가 틀렸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만약 위식도역류증이 바렛식도를 유발하고 바렛식도가 선암종을 유발한다면 위식도역류증을 수술로 치료하면 바렛식도가 암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기존의 연구결과를 전반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바렛식도를 치료받은 환자나 치료받지 않은 환자나 선암종이 발생하는데 통계적으로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위식도역류증을 수술로 치료하면 선암종이 발생할 위험성이 감소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는 연구방법에 하자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의 연구결과로 항역류수술은 위식도역류증과 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지 식도암을 예방하는 치료수단으로 볼 수 없게 되었다. 실제로 바렛식도가 있는 환자의 대부분은 악성 병변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바렛식도만으로는 선암종이 생기지 않는 것이 이미 분명해졌다고 한다. 또 바렛식도가 생기는 남녀 비율은 1대1로 동일하지만 남성이 여성보다 식도암 발생률이 10배나 더 높은 점도 바렛식도와 식도암이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을 입증하는 근거가 될 수도 있다.

바렛식도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들은 이제 식도암의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어쨌든 이번 연구결과로 바렛식도는 단지 심한 역류증의 표지자일 가능성이 높아졌고, 이제는 식도에 생기는 선암종의 진짜 이유를 밝히는데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출처:
A. P. Barbour et al., "Adenocarcinoma of the Gastroesophageal Junction: Influence of Esophageal Resection Margin and Operative Approach on Outcome" Annals of Surgery. 246(1):1-8, July 2007.
뒤로월간암 2007년 8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