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업체탐방
[인터뷰]항암면역세포치료 클리닉 하나의원을 가다
고정혁기자2008년 11월 12일 21:16 분입력   총 881145명 방문
AD

요즘 제 4의 항암요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항암면역세포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이 있어 방문해 보았다. 항암면역세포치료란 무엇이며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Q. 요즘 환자들의 문의가 많으시죠?
A. 네, 많은 환자들이 전화 상담 및 방문해 주고 계셔서 진료예약이 많이 밀려 있습니다.

Q. 항암면역치료란 무엇인가요?
A. 항암면역세포치료는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추출하여 수적인 증가와 항암기능을 극대화하도록 활성화 시켜 다시 환자에게 주입하는 전신적인 항암치료입니다. 특히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고 재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20여년의 역사를 가진 치료로 기존 항암치료와 병행하는 등 보편적인 치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Q. 제 4의 항암치료라고들 하는데 무엇이 다른 건가요?
A. 기존의 항암 치료라 하면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외과적 수술과 항암제, 방사선 치료입니다. 요즘은 사이버나이프, 표적치료제 등 발전된 형태의 치료제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환자들이 낮은 치료율과 부작용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암면역세포치료는 자신의 면역력을 높여 미세 잔존 암을 제거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하고 기존의 치료들과도 병행할 수 있는 전신적 치료라는 관점에서 획기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부작용은 없나요?
A.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한 것이므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항암제와 달리 몸속의 암세포만을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환자에 따라 가벼운 열, 오한 등이 생길 수 있지만 대증요법으로 금방 회복될 정도로 경미합니다.

Q. 항암면역세포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A. 첫 진료 시 전체적인 치료내용을 환자에게 설명하고 치료 스케줄을 잡게 됩니다. 환자의 혈액을 배양을 통해 치료제로 만드는 과정이 있으므로 제약회사에 연락하여 배양스케줄에 따라 치료스케줄을 잡게 됩니다. 혈액을 20~40ml 채혈하여 회사로 보내면 통상 2주 정도의 배양기간 후 방문하여 2회 차 투여를 위한 채혈과 1회 차 치료제 투여를 받게 됩니다.

Q. 치료는 몇 회 정도 받게 되나요?
A.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5회 치료를 1사이클로 잡고 있습니다. 치료 성과에 따라 가감되게 됩니다. 1사이클을 진행하는데 10주가 소요되는 치료입니다.

Q. 치료 효과는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나요?
A. 일본에서 통상 40~50% 정도의 유효율을 나타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모든 치료를 마친 말기 환자들이 치료를 받고 있어 치료율이 저조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항암면역세포치료가 확산되는 과정이라 생각하며 앞으로 기존 항암치료와의 병행을 통해 더 높은 치료율을 보 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진료시 필요한 서류나 이전 검사 기록이 있습니까?
이전 진료 기록이 없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견서나 CT, 엑스레이 사진 등이 있다면 상담 시 도움이 됩니다.

Q. 진료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하나의원은 환자분들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상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100%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화를 통해 예약하시고 방문해 주십시오.

Q. 위치와 진료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위치는 서울역 앞 게이트웨이타워 3층입니다. 진료시간은 오전 10시~6시이고 홈페이지에 약도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하나의원 홈페이지 (//www.hanacancerclinic.com)

짧은 인터뷰를 통해 만나본 박윤준 원장은 친절하고 상세히 설명해 주는 소신 있는 의사였다. 서울대 임상병리 전문의 출신으로 현재 항암면역세포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하나의원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
환자들에게 치료효과는 물론 심리적인 안정과 믿음을 줄 수 있는 명의로 앞으로도 많은 명성을 남기길 바란다.

하나의원 //www.hanacancerclinic.com 문의 02-7276-114

뒤로월간암 2007년 11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