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도서안내] 약, 알고 먹는거니? - 그림으로 보는 우리집 약국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23년 09월 22일 15:35 분입력   총 1676명 방문
AD


저자: 최서연
출판: 소담출판사


작가 소개:
그림 그리는 약사.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약사로 근무하면서, 접근하기 어렵지만 사실 누구에게나 필요한 정보가 약학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본적인 약 사용법을 그림으로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 약사의 전문성을 요하는 광고 및 웹툰 등의 일러스트 작업을 해오고 있다. 고등학생 시절에는 입시 미술을 했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 석사를 수료하고 미술업계에서도 일했다. 미술 곁을 맴돌던 학생은 돌고 돌고 돌아 그림 그리는 약사가 되었다. 텍스트의 문턱을 낮추어 주는 그림의 힘을 믿는 약사가 되었다.

책 소개:
누구나 언제든 필요해질 수 있는, 약에 관한 이야기
기본적이지만 접하기 어려웠던 정보를 그림으로 쉽게!

* 당장 약이 필요한 상황에서 어떤 약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 당황했던 경험이 있나요?
* 약국에서 약사에게 물어보려고 해도 무엇을 물어봐야 할지,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난감했던 경험이 있나요?
* 약에 대한 정보를 찾아봐도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한 경험이 있나요?

살면서 약을 단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살다 보면 약이 필요한 상황이 반드시 생긴다. 그러나 약에 대한 정보는 여전히 일반인들에게 생소하고 어렵다. 약 사용법을 잘 모르거나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복용을 잘못하게 된다면 우리 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약, 알고 먹는 거니?』의 저자 최서연은 약학대학을 나와 약사로 일했으며, 미술사학 석사 수료 후 미술 분야에서도 일한 경험이 있다. 저자는 접근하기 어렵지만 사실 누구에게나 필요한 정보가 약학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본적인 약 사용법을 그림으로 풀어서 그리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약 사용법을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다. 『약, 알고 먹는 거니?』는 약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모든 사람이 필수로 읽어야 할 지침서의 역할을 한다.

『약, 알고 먹는 거니?』는 총 6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장마다 우리 몸의 이상 증상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룬다.

1장에서는 '감기약 주세요·열이 나요·콧물이 나요·코가 막혀요·기침이 나요·목이 아파요'와 같은 감기와 관련된 내용을 말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다쳐서 피가 나요·소독을 해야 돼요·상처난 데 바르는 약·상처 보호가 필요할 때·깨끗하게 낫고 싶어요·뜨거운 데 데었어요·멍이 들었어요'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3장에서는 '속이 안 좋아요·속이 쓰려요·볼인 좀 보고 싶어요·배탈이 났어요·속이 울렁거려요' 등에 관해 이야기하며, 4장에서는 '뾰루지가 났어요·지긋지긋한 아토피·잡티가 생겼어요·무좀인가 봐요·뽀송해지고 싶어요'와 같이 피부와 관련된 이야기가 나온다.

5장에서는 '생리통이 심해요·피임약 주세요·피임약을 깜빡했어요·피임약 복용 시 주의 사항 등 여성들만 앓는 감기'처럼 여성에게 유용할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6장에서는 '잠이 안 와요·눈이 건조해요·머리가 빠져요·입에 구멍이 났어요·입술에 물집이 생겨요'처럼 일상적이지만 생소한 정보들을 다룬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는 '편의점 약·칼슘제·오메가3·비타민D·철분제·눈 영양제' 등 팁 항목을 넣어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을 다루었다.

출판사 서평:
* 감기약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 열이 안 나는데 왜 해열제를 먹지?
* 빨간약, 이럴 땐 과유불급이라고?
* 여드름 흉터를 남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검은 잡티가 스트레스일 땐 어떡하지?
* 생리통 증상에 따라 먹는 약이 달라진다고?
* 피임약을 먹는다면 카페인은 주의해야 한다고?

많은 사람이 약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 한다. 하지만 약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런 지식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약사가 직접 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말해 준다. 『약, 알고 먹는 거니?』는 저자가 직접 그린 그림으로 약 사용법을 쉽게 이야기해 주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각 챕터마다 TIP 항목을 넣어 실생활에 더 도움이 되는 정보까지 한꺼번에 모았다. 이 책은 기본적이지만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나, 실수할 수 있는 내용도 되짚어 주며 독자들에게 재미있게 설명한다.

『약, 알고 먹는 거니?』는 누구나 살면서 한 번은 겪게 되는 이상 증상이 나타났을 때 약을 어떻게 고르고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서이다. 약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총망라한 이 책은 약이 꼭 필요한 상황이 올 때 유용한 역할을 할 것이다.
뒤로월간암 2023년 8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