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립스틱이 유방암 유발할 수도...
고정혁기자2008년 12월 16일 20:41 분입력   총 879662명 방문
AD

**광택제 속의 화학물질 BBP

여성들에게 립스틱은 필수품이다. 그런데 그런 화장품을 사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즉 미국의 폭스 체이스 암센터에서 연구해 본 결과 립스틱과 손톱에 바르는 광택제(매니큐어) 속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유방조직의 건강한 성장을 방해해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수유중인 동물을 대상으로 립스틱과 매니큐어 속에 들어있는 BBP란 화학물질을 먹여본 결과 이 화학물질이 젖을 먹는 새끼의 몸에 흡수되고 또 그로 인해 새끼 암컷의 젖샘에 있는 세포의 유전자 구조가 변하는 것을 발견했다. 또 이 화학물질을 먹이는 것을 중단하면 시간이 가면서 그 효과가 소멸되지만 그런 미묘한 변화가 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젖을 통해 새끼에게 영향, 젖샘조직 유전자 이상
BBP는 인공물질로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드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어서 식품용기나 장난감, 카펫, 용제 등에 함유되어 있다. 이미 다른 연구를 통해 BBP는 기형아출산, 신장이상, 불임증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이번 연구로 BBP가 젖을 통해 동물의 새끼에게 영향을 미쳐 그 새끼의 젖샘조직의 유전자에 이상을 초래하는 것이 밝혀졌다.
연구진에 의하면 BBP는 오염된 환경 속에 존재하고 공기나 음식을 통해 유방을 포함한 인체의 여러 기관에 흡수되어진다고 한다. 이번 연구가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지만 BBP가 인간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어린 시절에 BBP에 노출된 것이 나중에 성장한 후에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비록 잠정적인 연구결과이지만 서양의 문물인 립스틱과 매니큐어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출처:
R. Moral et. al., "The plasticizer butyl benzyl phthalate induces genomic changes in rat mammary gland after neonatal/prepubertal exposure", BMC Genomics 2007, 8:453doi:10.1186/1471-2164-8-453
Published: 6 December 2007

뒤로월간암 2008년 1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