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왜 일부 종양을 탐지하지 못할까?
고정혁기자2008년 12월 17일 13:52 분입력   총 879096명 방문
AD

**왜 인체가 일부 종양을 탐지하지 못할까?
건강한 사람의 면역체계를 연구하던 연구진들이 2가지 유형의 세포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게 어쩌면 왜 사람의 자연적인 방어망이 종양을 탐지해서 싸우지 못하게 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조절T세포가 대식세포에도 영향을 미쳐
염증은 병균에 감염되면 우리 몸이 이와 맞서 싸우기 위해 가장 먼저 일으키는 반응 중 하나이다. 이들 연구진은 면역체계를 안정시키고 염증을 야기하는 면역세포인 대식세포를 통제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조절 T세포를 연구해보았다.
연구결과 조절 T세포는 살해 T세포가 종양을 공격하는 것을 중단시킬 수도 있지만 대식세포도 폐쇄시켜서 염증을 억제하고 인체가 종양을 탐지할 수 없도록 해버리는 것이 밝혀졌다. 즉 조절 T세포가 면역체계를 속여서 마치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같이 사태를 마무리 지어 버리는 것이다. 어쨌든 조절 T세포는 마치 경찰과 같은 일을 하는데 이 조절 T세포가 대식세포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번에 처음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대식세포 무력화되어 면역체계 속여
과학자들은 몸속에 있는 박테리아 같은 것들이 대식세포를 작동시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대식세포가 무력화되는 것은 제대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런데 이번 연구에서 건강한 사람의 대식세포를 뽑아서 정상적인 T세포나 조절 T세포와 함께 배양을 해본 결과 처음으로 왜 대식세포가 무력화되는지 그 이유가 밝혀진 것이다.

이번 연구는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지만 그 연구결과가 암에도 적용될 수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즉 조절 T세포가 자신이 해야 될 일을 하고 있지만 엉뚱한 시간에 엉뚱한 곳에서 일을 하는 것이 밝혀졌다. 이런 연구결과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개발될 수 있게 되었고 또 면역체계의 반응을 억제하는 대식세포를 제거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약품도 개발될 수가 있게 되었다.

출처:
M. M. Tiemessen et al., "CD4+CD25+Foxp3+ regulatory T cells induce alternative activation of human monocytes/macrophages" PNAS 2007 104: 19446-19451

뒤로월간암 2008년 1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