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 현대의학
항암제 수니티닙이 혈압을 올린다
고정혁기자2008년 12월 23일 21:02 분입력   총 878720명 방문
AD

새로 나온 강력한 항암제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새로 나온 항암제로 키나아제 억제제가 있다.

*키나아제(Kinase)란?
암세포에서 활성화되는 효소를 말한다. 키나아를 적절히 억제하는 것은 혈관 공급을 차단함으로써 혈관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
단백질 키나아제는 세포의 행동을 조절하는 핵심 인자 가운데 하나이다. 이 효소의 기능은 단백질에 인산염기(phosphate groups)를 첨가하는 것으로 전체 세포 단백질 가운데 약 30% 정도가 이 같은 기작의 의해 활성이 조절된다. 단백질 키나아제는 세포와 세포 사이 그리고 세포 내부에서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과 세포 분열(cell division) 같은 복잡한 세포 기능을 조율하는데도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 키나아제의 활성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암 같은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기도 한다.

이런 항암제는 종양의 성장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분자대사 경로를 표적으로 삼아 치료하며, 이마티닙(글리벡)이나 다사티닙(스프라이셀), 수니티닙(수텐트) 같은 항암제가 이런 계열에 속한다.

수니티닙은 위장관 기질종양(위암의 일종)과 신장암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그런데 이 항암제가 혈압을 올려서 심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보스턴 아동병원과 하버드 의대 연구진은 위장관 기질종양이 전이되었지만 글리벡을 이용한 표준치료에도 효과가 없어서 수니티닙을 이용한 임상실험에 참여한 환자 75명의 의료기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수니티닙을 반복투여 받은 환자 8명 중 2명은 심장마비를 일으켰고 다른 6명은 심부전이 발생해서 8명 모두 심혈관에 문제가 생긴 것을 발견했다. 또 수니티닙을 허용량만 투여 받은 환자 36명 중 10명은 심장의 피를 퍼 올리는 능력이 10% 이상 감소했고 7명은 심장기능이 15% 이상 감소한 것도 발견했다.

추가로 수니티닙이 35명(47%)의 환자에게 고혈압을 유발한 것도 발견되어 이 항암제가 혈압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고, 동물의 심장세포로 실험해 본 결과 수니티닙이 이들 세포를 손상하고 파괴하는 것도 밝혀졌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수니티닙이 신장암환자에게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연구진은 가정용 혈압측정계를 전화선으로 연결해서 혈압측정 결과가 자동적으로 병원에 통보되도록 했는데, 매일 수니티닙 50밀리그램을 4주 동안 복용한 신장암환자 14명의 혈압이 크게 증가한 것을 발견했다.

연구진에 의하면 혈압이 정상인 환자는 수니티닙 복용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 혈압강하제를 이용해서 관리할 수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미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는 수니티닙 복용으로 혈압이 올라가면 혈압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수니티닙을 복용하는 환자는 일단 수니티닙이 혈압과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고, 수시로 혈압을 확인해서 혈압이 올라가면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또 심장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가장 높은 환자는 과거에 관상동맥질환을 앓은 적이 있는 환자들로 이런 환자는 심부전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혈압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만약 수니티닙을 복용하는 환자가 숨이 가쁘고 피로하고 팔이나 다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에 문제가 있는지 신속하게 확인해야 한다. 어쨌든 수니티닙을 복용하면 급속히 혈압이 상승할 수가 있기 때문에 수니티닙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혈압계로 혈압을 수시로 확인하고 신경을 써야 한다.

수니티닙은 위장관 기질 종양의 진행을 늦출 수는 있지만 환자의 전반적인 생존기간을 늘리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니티닙을 제조하는 제약회사인 화이자도 심장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점은 인정하고 있지만, 심혈관질환은 대부분 치료를 해서 관리할 수가 있고 선택의 여지가 제한된 암환자들의 경우 의료전문가들이 팀을 구성해서 협력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식으로 문제의 핵심을 얼버무리고 있다.

*수텐 : 화이자에서 내놓은 캡슐형 경구용 항암제로 수니티닙을 성분으로 한다. 지난해 진행성 신장암과 글리벡 요법에 실패한 위장관 기저종양에 대해 식약청 승인을 받았으며, 보험이 적용된다.

출처:
(1) T. F. Chu et al., "Cardiotoxicity associated with tyrosine kinase inhibitor sunitinib" The Lancet - Vol. 370, Issue 9604, 15 December 2007, Pages 2011-2019
(2) M. Azizi et al., "Home Blood-Pressure Monitoring in Patients Receiving Sunitinib"
NEJM 358:95-97, January 3, 2008

뒤로월간암 2008년 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