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콜레스테롤 수치 낮으면 위암 가능성 높아진다.
고정혁기자2009년 01월 15일 19:30 분입력   총 881617명 방문
AD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위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은 사람은 위암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본의 큐슈대학 연구진이 연구해본 바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사람은 암으로 사망하는 비율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들이 있고, 또 위암인 경우에도 일부 연구결과에 의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위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이들 연구진은 히사야마에 거주하는 약 2,600명을 대상으로 14년 동안 추적 연구를 해보았다. 그 결과 97명에게 위암이 발생했다. 나이와 성별 등을 고려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을수록 위암발병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즉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매년 1,000명당 2.1명이 위암에 걸렸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낮은 사람들은 매년 1,000명당 3.9명이 위암에 걸리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들이 내린 결론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위장검사를 받는 것을 고려해야할 것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의사들과 연구가들은 콜레스테롤이 심장병의 주원인으로 단정하고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흔한데 과연 그럴까?
미국에서는 심장병의 주원인이 갑상선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도 일부 있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출처:
K. Asano et al., "Impact of serum total cholesterol on the incidence of gastric cancer in a population-based prospective study: The Hisayama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 Volume 122, Issue 4, pp. 909-914

뒤로월간암 2008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