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업체탐방
해조 후코이단의 항암작용
고정혁기자2009년 04월 17일 16:22 분입력   총 882124명 방문
AD

글: 고정록 후코스코리아 대표

최근 들어 국내외적으로 해조 후코이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조 후코이단의 무엇이 세인들의 관심을 끌며 많은 식품 연구자들이나 일반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별히 각종 종양이나 암 질환 등으로 투병 중이신 분들로부터 애용되고 있는지, 그 동안 국내외에서 발표된 문헌들을 토대로 살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익히 아시는바와 같이 해조 후코이단이 갖는 다양한 생리활성 작용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것은 항암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조 후코이단의 항암작용에 대한 관심의 촉발 진원지는 해조 후코이단을 산업화한 일본입니다.

Fucoidan의 분자 구조식

1996년 제55회 일본암학회의 「후코이단의 항암작용보고」발표는, 해조 후코이단이 정상세포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을 사멸시키는 작용으로서 아포토시스(Apoptosis) 유도작용」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 실험결과들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이 발표를 토대로 일본의 후코이단 사업은 본격적인 산업화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고 현재 세계의 후코이단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조 후코이단이 갖는 항암작용 3대 메커니즘의 위력!!
해조 후코이단이 갖는 생리활성 작용 중 “면역증강작용”과 “신생혈관 억제작용”, “암세포 아포토시스 작용(암세포 사멸작용)” 등이 항암작용의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항암과 관련이 있는 작용으로는 항종양작용과 항균작용, 항산화작용, 위암의 발병 원인이 되고 있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제거작용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성 식품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류(類)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류라 할 수 있습니다. 대중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 홍삼류와 버섯균사체, 게르마늄, 효소 등 많은 류의 식품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능성이 “면역력증강”입니다. 그러나 “면역증강작용”의 핵심은 어떤 소재가 우리 몸의 각 세포에 ‘저항력과 적응력을 더 빨리 더 강하게 키워 주느냐?’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곧 각 세포의 건강함을 말하는 것으로 세포의 활성화를 말하는 한 표현입니다.
암세포 하나를 대적하기 위해서는 다섯 개의 건강한 세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세포의 건강은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세포의 유지가 “면역증강작용”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증강작용은 세포의 영양뿐만 아니라 적절한 운동을 통한 세포의 신체적응 훈련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훈련을 돕는 활동으로 면역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소장과 대장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기도 합니다.

면역증강작용의 키를 쥔 해조 후코이단의 주성분 “후코스(Fucose)”,
해조 후코이단은 후코스(fucose)라는 성분을 기본당으로 하여 여러 당들이 결합되어 있는 다당체입니다. 그러나 그 당들이 우리의 식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히 후코스는 우리의 식생활을 통해서는 섭취할 수 없는 당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직 모유(母乳)를 통해서만 공급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합니다. 곧 모유(母乳) 수유(授乳)에 대한 중요성으로, 엄마의 젖은 인간의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후코스 성분을 아이에게 공급하므로, 모유를 통하여 세포의 활성화에 의한 평생 건강을 약속 받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인체의 면역체계를 수립하는데 있어 세포의 활성화를 통한 건강한 세포의 유지는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작용을 돕는데 있어 해조 후코이단이 갖는 생리활성 작용은 매우 돋보이는 기능으로서 우리의 건강한 미래사회의 희망적인 키워드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해조 후코이단의 “신생혈관억제작용” 암세포를 고사시킨다.
두 번째로 후코이단이 갖는 “신생혈관 억제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암세포는 불멸(不滅)의 세포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암에 걸린 사람은 죽더라도 암세포는 죽지 않는대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이토록 강한 생명력을 갖고 있는 암세포는 인체에 착생하면서 자기만을 위한 영양을 공급받기 위해 세포를 중심으로 수많은 영양공급 루트인 혈관을 형성하게 되며, 혈관들을 통하여 필요한 영양을 공급받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곳으로 전이되며 확산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암세포의 영양공급 루트인 신생혈관의 형성을 억제하게 되면 영양의 공급이 차단된 암세포는 고립되는 형상으로 성장을 멈추게 된다는 것입니다. 곧 신생혈관의 생성은 암세포의 성장 프로그램이며 이 프로그램을 무산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조 후코이단은 “신생혈관 억제작용”이라는 생리활성 기능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정상 세포는 그대로…
암 세포만을 사멸시키는 해조 후코이단의 “암세포 아포토시스 작용”
끝으로 해조 후코이단에서만 볼 수 있는 암세포 아포토시스(암세포 사멸) 작용입니다. 정상세포에는 전혀 손상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을 사멸시키는 작용으로 알려진 암세포 아포토시스 작용은 여타 항암식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작용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반 항암식품이 면역력을 증강함으로 암세포를 대적하는 간접적인 작용을 한다면 후코이단은 암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하는 작용으로서, 해조 후코이단이 주목을 받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치료의 경우 암세포는 물론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미침으로 인하여 많은 고통을 일으키고 있으나 후코이단의 경우 정상세포는 더욱 건강하게 활성화를 시키면서 암세포만을 사멸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서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암세포의생존률(%) ▲정상세포의생종률(%)

이렇듯 해조 후코이단은, 발병은 곧 사형선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난치병인 각종 암 질환에 매우 긍정적이며 희망적인 대체 항암식품으로서, 고통과 어려움을 수반하는 항암치료에 일조할 수 있는 기능성들이 연구 보고되고 있으며, 지금도 보다 더 체계적인 기술적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 세계각처에서 해조 후코이단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연구기관들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02년부터 일본에 이어 해조 후코이단이 대량생산되고 있음은 물론, 해외 건강식품의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그 우수성이 입증되어 높은 가격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후코스코리아(www.fucosekorea.com)에서는 국내 후코이단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2007년 2월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순수 우리나라의 독자적 기술에 의해 분리 생산 정제된 해조 후코이단을 이용한 건강식품을 등록 함으로서, 세계 후코이단 시장에 한 획을 긋는 성과를 거두었던 사례 등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토종 해조 후코이단의 우수성을 세계 식품시장에 입증해 가고 있습니다.(문의: 02-427-6655)

뒤로월간암 2008년 8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