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 현대의학
[암치료소식] 단백질 차단에 의한 암세포억제
고정혁기자2009년 06월 10일 17:25 분입력   총 878377명 방문
AD

핵심적인 에너지 단백질을 차단하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
대만의 연구진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핵심적인 단백질을 차단하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다. 이들의 연구결과로 ATP 신타아제란 효소 억제제가 보다 효과적인 암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연구에서 이들 연구진은 ATP 신타아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ATP는 세포의 생존에 필요한 대부분의 에너지를 제공하는 에너지 공급원으로 이게 없으면 세포가 물질대사를 할 수 없게 되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ATP 신타아제는 에너지가 충만한 분자인 ATP를 생산하는데 관여하는 핵심적인 단백질이다.

오래 전부터 이 단백질은 세포 속에 위치한 미토콘드리아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토콘드리아는 영양분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세포 내의 발전소와 같은 것이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 결과 암세포의 표면에 ATP 신타아제가 다량 존재하는 것이 밝혀졌지만 지금까지 이게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연구를 해보지 못했다.

대만의 연구진은 유방암환자의 세포조직을 분석해본 결과 암세포의 표면에 다량의 ATP 신타아제가 존재하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다. 이들 암세포를 ATP 신타아제를 차단하는 물질에 노출시켜보니 암세포는 죽었지만 정상적인 세포는 해를 입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연구로 인해 ATP 신타아제가 유방암이나 여타 다른 암을 치료하는 치료방법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출 처
T. Huang et al., "Targeting Therapy for Breast Carcinoma by ATP Synthase Inhibitor Aurovertin B"
J. Proteome Res., 2008; ASAP Article; DOI: 10.1021/pr700742h

뒤로월간암 2008년 11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