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특집기사
[핫이슈]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암 예방 가능하다
고정혁기자2009년 07월 06일 13:18 분입력   총 881847명 방문
AD

세계 암연구기금 ‘음식과 운동으로 대부분 암 위험 줄어’

세계 암연구기금(WCRF)이 공개한 최근 자료에 의하면 먹는 음식을 바꾸고 운동을 하고 체중을 줄이면 대부분의 암은 발생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암 발생을 줄이기 위해 각국 정부가 취해야 할 정책과 행동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암 예방을 위한 정책과 행동”이란 이 보고서의 전반적인 취지는 각국 정부에서 개개 가정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부문이 공중보건 특히 암 예방을 더욱더 중시해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는 음식을 바꾸고 운동을 하고 체중을 줄이면 암 유형별로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지 그 추정치까지 제시하고 있어서 음식과 운동과 체중이 중요한 점을 적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음식을 바꾸고 운동을 하고 체중을 줄이면 영국의 경우 대장암 발생은 43%, 유방암 발생은 42%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인 추정치까지 제시하고 있다. 또 미국의 경우에는 대장암은 45%, 유방암은 38% 예방할 수 있다는 추정치를 제시하고 있다.

학교와 정부 기관의 정책 방향 제시, 48가지 권고 사항

또 먹는 음식을 바꾸고 운동을 하고 체중을 줄이면, 부유한 나라에서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암을 ⅓ 정도 예방할 수 있고 빈곤국인 경우에는 ¼ 정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란 전반적인 추정치도 제시하고 있다. 이 추정치를 계산하는 과정에 흡연이 미치는 영향은 고려되지 않았다.

이 보고서가 관심을 끄는 이유는 (1) 암 예방이란 문제에 관해 지금까지 발간된 자료 중 가장 광범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고 (2) 과학자들로 구성된 2개의 독립적인 연구진이 체계적으로 증거를 수집해서 정부가 어떤 정책을 취하면 효과적으로 암 발생을 줄일 수 있는지를 연구해서 그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3명의 저명한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전 세계의 국제단체나 사회단체, 정부, 산업단체, 언론, 학교, 직장, 기관 등이 준수해야 할 48가지 권고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이 권고 사항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신체활동(운동)을 권장하고 학생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해야 한다.
(2) 학교와 직장과 기관은 자동판매기를 통해 유해한 음식이 판매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정부는 신체활동(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산책로와 자전거 길을 대폭 늘려야 한다.
(4) 정부는 모유 수유에 대한 UN의 권고안을 법제화해야 한다.
(5) 식품과 음료수 산업은 모든 생산단계에서 공중건강을 명확하게 중요시해야 한다.
(6) 산업은 모든 사람 특히 젊은 사람들의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더욱더 중시해야 한다.
(7) 건강 전문가들은 일반인들에게 암 예방을 포함한 공중건강에 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8) 일반인들은 식품을 구입할 때 객관적인 영양분 지침과 식품표시를 참고해서 건강한 식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세계 암연구기금 위원회의 회장인 영국의 마멋교수에 의하면 “이 보고서는 비교적 간단한 변화만 가해도 전 세계적으로 암 발생건수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또 “사람들은 정책보고서는 정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만 흔히 생각하지만, 암 예방에 관한 한 정부도 중요하지만 사회의 모든 집단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증거가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는 정부의 수뇌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해 매주 음식을 쇼핑하는 사람들에게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예방 가능한 암의 수치 - 늦기 전에 행동하라

또 이 보고서 작성 프로젝트 책임자인 와이즈먼교수에 의하면 “암 발생 건수를 예방할 수 있는 추정치를 계산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지만, 이 보고서에 제시된 추정치는 대부분의 저명한 과학자들이 의견의 일치를 본 수치로 입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최대한 정확하게 추산한 것이라고” 한다.
또 “전 세계적으로 매년 수백만 건의 암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지금 행동을 취해야 한다. 인구의 노령화, 비만율 증가, 운동부족, 지나치게 가공한 열량이 과도한 식품과 음료수 소비의 증가로 인해 암 발생률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나마 다행한 점은 이런 일은 방지할 수가 있고 아직까지는 너무 늦기 전에 위기를 피할 기회가 있다는 점이라”고 밝히고 있다.

예방 가능한 암의 추정치

미국
영국
브라질
중국
구강/인두/후두암
63%
67%
63%
44%
식도암
69%
75%
60%
44%
폐암
36%
33%
36%
38%
위암
47%
45%
41%
33%
췌장암
39%
41%
34%
14%
담도암
21%
16%
10%
6%
대장암
45%
43%
37%
17%
간암
15%
17%
6%
6%
유방암
38%
42%
28%
20%
자궁내막암
70%
56%
52%
34%
전립선암
11%
20%
-
-
신장암
24%
19%
13%
8%
12가지 암 전체 평균
34%
39%
30%
27%

음식과 운동, 체중조절로 암 1/3 이상 예방

여러 가지 다른 생활습관 요인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흡연이나 여타 다른 생활습관 요인까지 고려해서 암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추정치를 계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는 음식과 운동과 체중이란 3가지 요인만 고려한 것이다.

영국 영양학재단은 이 보고서에 대해 다음과 같은 논평을 내놓았다. “이 연구결과는 암을 예방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유용한 것을 지적하고 있다. 즉 먹는 음식과 신체활동과 체중을 개선하면 암을 1/3 이상 예방할 수 있는 점을 밝힌 것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암에 걸리고 있는데 이런 통계자료가 사람들의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해서 암의 질곡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살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먹는 음식을 바꾸고 운동을 하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지만 (이 보고서에 제시된) 통계자료는 생활습관이 실제로 뚜렷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음식과 운동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확실히 노력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출처:
(1) WCRF/AICR 2009 Policy Report “Policy and Action for Cancer Prevention” $35.00
(2) World Cancer Research Fund, “Food, Nutrition, Physical Activity and the Prevention of Cancer: a Global Perspective” Second Expert Report (Soft-Cover Ed.) $69.95

뒤로월간암 2009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