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 현대의학
[유방암] 사과추출물이 유방암 성장 억제
고정혁기자2009년 07월 15일 13:13 분입력   총 880176명 방문
AD

사과의 항암성분이 유방암 종양을 크게 감소시켜
동물실험에서 신선한 사과 추출물 속에 들어있는 항암성분이 유방암 종양의 수와 크기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코넬대학의 연구진은 DMBA란 화학물질로 실험동물에 유방암을 유발시켰는데 24주간의 연구기간 동안 71% 이상의 실험동물들에게 종양이 발생했다.
또 이런 유방암 종양에 사과추출물이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DMBA룰 투여하기 전 2주전부터 시작해서 실험기간인 24주 동안 계속해서 매일 사과추출물을 투여해보았다. 실험기간이 끝난 후 종양의 수와 크기를 확인하고 종양의 병리조직학 검사도 해보았다.

그런 연구결과 사과추출물을 매일 다량 복용시킨 실험동물은 23%, 중량 복용시킨 경우는 50%, 소량 복용시킨 경우는 57%가 종양이 생긴 것으로 드러났다. 사람의 경우에 이런 양은 하루에 사과 6개, 3개, 1개를 복용하는 양에 해당된다. 어쨌든 사과추출물을 먹인 동물은 그렇지 않는 동물보다 종양이 훨씬 더 적고 또 작은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게다가 증식세포 핵 항원((PCNA), cyclin D1, Bcl-2와 같은 암표지자의 발현도 감소했고 그 반면에 Bax 발현과 아포토시스 같은 종양억제 지표들은 사과추출물 복용량의 증가와 함께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매일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먹을 것
이들 연구진은 사과추출물을 복용한 실험동물들이 그렇지 않은 동물들보다 종양의 수가 적었고 크기도 작았고 악성도 덜했고 성장속도도 느린 것을 관찰한 것이다. 결국 이런 연구결과들은 사과를 포함해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페놀 화합물을 섭취할 수가 있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연구진은 매일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출처:
J. Liu “Fresh Apples Suppress Mammary Carcinogenesis and Proliferative Activity and Induce Apoptosis in Mammary Tumors of the Sprague-Dawley Rat” J. Agric. Food Chem., 2009, 57 (1), pp 297?304

뒤로월간암 2009년 6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