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특집기사
암재발 방지와 암 치료를 도와줄 강력한 지원군으로서의 면역요법과 BRM
고정혁기자2011년 06월 28일 15:09 분입력   총 881448명 방문
AD

황성주 | 사랑의 클리닉 www.lcc.co.kr

면역력은 암 재발과 암 발생을 좌우한다

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최종의 목적은 건강한 몸입니다. 몸을 밭이라면 매일 먹는 음식은 밭에 자라는 작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는데 아무리 좋은 방법이 있더라도 우리 몸이 좋은 방법을 수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즉, 좋은 작물을 수확하고 싶더라도 밭이 좋지 않으면 좋은 수확을 맺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암 치료를 위해서는 식생활을 통해서 일단 암 치료에 적합한 최적의 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지난 호를 통해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통합칵테일요법은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사용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라는 것이기에 식생활의 영양면역요법은 이후 사용될 다양한 방법 효율을 올려 줄 수 있는 기틀로서 가장 근본이 됩니다. 건강의 밭에 좋은 열매가 열리도록 도와줄 지원군들을 투입이 필요합니다. 이번 호에서 지원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의 발생은 신체의 정상세포가 돌연변이가 발생되어 신체의 통제를 받지 않고 혼자 멋대로 자라나면서 나타납니다. 세포의 돌연변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고 발생하는 경로도 매우 복합적입니다. 특히, 건강한 사람의 몸에서도 하루에 수십~수백 개의 돌연변이 세포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독성 요소와 더불어 노화와 함께 나타나는 신진대사의 저하도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매일 계속해서 발생하는 돌연변이 세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모든 사람이 암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발생한 돌연변이 세포들을 즉각적으로 제거하는 강력한 신체 방어시스템 때문인데, 그것이 바로 <면역>이라는 것입니다.

면역은 외부로부터 가해져 오는 공격에 대항하는 내부의 저항력이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생체의 내부 환경이 외부인자인 항원에 대하여 방어하는 현상'이며, 더 쉽게 풀이하면 '외부의 침입자(미생물 또는 바이러스 등)에 대해서 신체가 저항하는 저항력'을 의미합니다. 면역을 뜻하는 영어 단어 'immunity'는 '역병에서 피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immunitas'에서 유래했으며, 한자어로도 '전염병(疫)을 피한다(免)'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면역은 단순히 '피하는' 것이 아니라 맞서 싸우고 막아내는 방어시스템입니다. 특히, 과거에는 면역력이 외부의 침입자에 대항하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의학의 발달 과정상에서 실제로는 "나(Self)"가 "아닌 것(Non-Self)"을 제거하여 "나"를 보호하는 힘으로 규명되었습니다. 이 과정상에서 돌연변이 된 세포(암세포)는 "남(Non-Self)"로 인지하여 면역력을 담당하는 면역 세포들이 돌연변이 세포를 제거함으로써 암으로의 발전을 막아 암이 발병하는 것을 억제해주게 되는데, 이것은 암의 재발을 막아주는 과정상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암의 발병 과정상에서 면역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전략폭격 '화학요법' VS 저격수 '면역요법', 상황에 따른 차별적 선택이 중요하다
암의 치료 과정상에서 면역력의 강화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작용합니다.
첫 번째는 면역력에 의해서 현재 자라고 있는 암세포를 직접적으로 공격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면역 세포들이 새로이 발생한 돌연변이 세포를 제거하듯이 현재 성장하고 있는 암세포들을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신체를 강화하여 신체 방어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암환자들의 치료법으로 사용되는 화학요법제나 방사선치료법은 신체의 방어력을 크게 저하시켜 감염성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포함하여 건강을 손상시키게 되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암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면역력 강화를 통해 신체 방어력을 증강시킴으로써 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은 화학요법을 포함한 암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합칵테일요법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므로, 면역력 강화는 이런 면에서도 통합 칵테일 치료 요법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강조하는 암 치료법을 <면역요법(Immunotherapy)>이라고 부릅니다.
암 치료에 있어서 면역요법의 최대 강점은 면역력이 '나'와 '남'을 구별하는 면역력의 가장 큰 특성인 특이성(specificity)에서 더 강조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되는 화학요법제는 과거와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강력한 기능과 안전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암세포에 대한 확실한 특이성을 가지지 못해서 암세포와 더불어 정상세포에도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항암제 부작용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반면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면역요법은 암세포에 대한 특이성을 가지고 암세포를 공격하기 때문에 정상세포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화학요법이 다수의 적군을 상대하기 위해서 아군 지역의 피해도 불사하는 전략폭격식 공격 방법이라면 면역요법은 적군 하나하나를 정밀하게 공격하는 저격수 타입의 공격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세포가 활발하게 성장하며 그 세를 키워나가고 있을 때에는 화학요법 같은 강력하고 빠른 공격 방법이 유용합니다. 면역요법 같은 방법은 폭격에서 살아남은 적군을 하나씩 정밀하게 공격하거나 화학요법의 효과가 없거나 또는 환우의 상태에 의해 화학요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암세포를 공격하는 방법으로서 유용합니다.
즉, 두 가지 방법 모두 암 치료에 있어서 유효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우의 상태에 따라서 순차적 또는 두 가지 방법을 병행 하는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런 치료법의 사용은 많은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암 치료의 전문가들에 의해서 적절한 선택과 적용이 필요합니다.

면역력을 증강을 위한 강력한 지원군, BRM이 꼭 필요하다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면역력을 강화함으로써 암세포를 공격하는 다양한 면역요법이 연구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면역 요법의 접근 방법 중 현재에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BRM(Biological Response Modifiers, BRM's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의 활용법입니다. BRM은 용어의 해석 그대로 암세포를 직접 사멸시키거나 또는 암세포의 발생 자체를 막아주는 기능보다는 암세포에 대한 생체내의 반응을 강화, 조절함으로서 암을 치료하거나 또는 예방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BRM이 관여하는 생체 반응이 다양하고 BRM 역할을 하는 물질들 역시 다양합니다. 이 때문에 BRM의 표준화된 분류는 없으나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합니다.

① 항종양성 면역 증대시키는 물질 또는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인자를 조절하는 물질,
②인터페론 및 사이토카인의 생성물, ③ 흉선 호르몬 관련 물질, ④ 면역 작용 인자(effector), ⑤ 발암 억제 물질, ⑥ 종양의 복제 형성성을 조절하는 물질 등으로의 구분됩니다.
이러한 BRM의 분류 중에서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BRM은 주로 면역계에 작용하여 면역 기능을 항진시키거나 종양과 관련한 생체 내 조절 인자의 반응을 조정함으로써 종양의 생성, 발전, 전이를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는 물질들이 아직까지는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BRM을 이용한 암 치료 방법을 면역치료요법이라고 명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들 BRM이 초기에 선을 보였을 때는 병원성 미생물 유래가 많았기 때문에 감염증이나 독성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현재 사용되는 BRM들은 주로 식용 가능한 식물이나 미생물의 범위 내에서 탐색과 개발이 이루어져 많은 수가 식품원료로 사용될 수 있을 정도로 안전성을 확보하여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BRM은 개발 초기서부터 면역 기능 항진을 위한 암 치료의 보조제로서의 기능을 우선시했기 때문에 암과 관련된 BRM들이 많습니다. BRM이 암 치료와 관련한 기능은 다수의 면역 세포들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에 대항하는 힘을 증강시키던지, 조혈기능을 강화하여 면역 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든지, 암세포 성장에 변화를 주거나 암세포의 성장 사이클을 변화시켜 정상 세포와 같이 수명을 다 하고 죽을 수 있도록 해주는 등의 다양한 생체의 유익한 반응을 촉발시킵니다.

이러한 반응들은 신체 내에서 대부분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면역 반응을 BRM이 강화시키거나 또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기능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서 암에 대한 신체의 방어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BRM은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신체를 정상화하거나 또는 신체 기능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역할을 통해 암 치료 과정상에서 환우를 보호해줄 수 있는 강력한 지원군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이렇게 중요한 지원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BRM의 연구 현황과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제품들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뒤로월간암 2011년 3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