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특집기사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과 관리 II
고정혁기자2011년 06월 29일 15:22 분입력   총 886515명 방문
AD

서재건 | 연세대 의과대학 졸업. 암전문병원 행복한 병원장 역임.
현 성은실버요양원 원장
문의 | //www.silver100.kr/ 041-675-8879/ 충남 태안군 태안읍 남산리 32-4

3. 흉부 : 폐암, 림프종, 종격동에 생기는 암, 식도암, 유방암의 치료
방사선 치료 중의 일반적 부작용은 식도염이며 치료 후에는 방사선 폐렴과 폐섬유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유방암의 방사선 치료 시는 조직보호 기술을 적용하며 폐와 식도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줄여 부작용 발생을 감소시킨다.

식도염
방사선 조사 부위에 식도가 포함된 경우에 나타난다. 치료 시작 2~3주 후에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것 같은 느낌을 시작으로 연하 곤란(음식물이 입에서부터 위로 통과하는데 장애를 받는 느낌, 목에 걸려 넘어가지 않는 증세)이 발생할 수 있다. 식도염의 증상이 심하면 증상 완화 약제를 투여하며, 심한 경우 위장 내에 관을 삽입하여 음식을 투여하면서 치료를 종료한다.

첨언 :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식도부위가 산성에서 약알칼리로 환원하는 것이다. 알칼리 미네랄 용액의 꾸준한 섭취가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제산제는 별 도움이 안 된다. 그 외에 프로폴리스 용액을 희석하여 자주 그리고 꾸준히 복용해준다.

기침
폐조직에 방사선이 조사되는 면적이 커지면 기침이 생길 수 있다. 처음에는 가래 섞인 기침에서 점차 호흡기 점막의 건조로 가래 없는 마른기침으로 변한다. 충분한 수분의 섭취와 흡연 중단 및 습한 실내 공기 제공 등은 기침을 줄일 수 있다. 심한 기침은 진해제, 기침억제제, 기관지 확장제 등으로 조절한다.

첨언 : 호흡기 점막의 건조를 해결하여야 한다. 항상 가습기를 사용한다. 손과 발의 음기운이 활발히 소통되도록 침이나 마사지를 하고, 관련 허브를 섭취한다. 대부분의 경우 감기약이 잘 반응하지 않으며 오히려 안정제나 장기능 개선제가 도움 된다.

방사선 폐렴
폐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후 2~6개월에 나타난다. 방사선 조사 범위가 넓지 않으면 엑스선 영상에서 폐렴처럼 보이는 변화가 보여도 별 증상이 없으나, 조사 범위가 넓으면 기침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대개는 증상이 1달 또는 2달 동안 지속된 후 별다른 합병증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된다.

첨언 : 기침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한다. 환기와 습도 조절에 유념한다.

4. 복부

오심, 구토
소장 등이 치료 부위에 포함되어 있을 때 나타나며 방사선 치료 6시간 이내 발생하여 3~6시간 지속된다. 식욕 부진 및 체중 감소가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다.

첨언 : 환기가 잘 되는 공간을 찾는다. 기름지고 냄새 나는 음식을 피하고 시원하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주로 섭취한다. 지나친 경우는 수액을 공급하여 전해질과 체액 손실을 예방한다.

위염
방사선 조사부위에 위장 일부라도 포함되면 소화 장애 및 소화 불량을 동반한 위염이 나타날 수 있다.

첨언 : 꾸준히 식이영양, 영양보조제를 보충해 준다. 소화가 잘되는 죽, 생식, 주스류 등을 자주 소량씩 마신다. 반드시 하루 2끼 이상을 섭취하여야 빠른 회복이 된다.

복부 경련, 설사
장에 대한 방사선 조사의 부작용으로 복부 경련, 과도한 가스, 설사가 초기에 나타날 수 있으나 보통 방사선 치료 2~3주 후에 현격히 나타나며 방사선 치료 후 급속히 호전되나 수주 이상 때로 지속될 수 있다. 이 경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금물이다.

첨언 : 복부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고, 충분한 보행을 통해 장운동을 자극하고, 가스가 발생하기 쉬운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인다. 또한, 증상이 안정될 때까지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한다. 복부 경련은 진경제를 처방하고, 가스가 찰 경우에는 콩 제품의 섭취를 줄인다. 설사는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골반
부인과의 암, 전립선암, 직장암, 림프종의 치료로 골반에 방사선을 조사받게 되면 설사와 방광염이 흔하게 나타난다.

첨언 : 장점막과 방광점막이 손상을 입어 생기는 증상이다. 점막이 빨리 안정되도록 강알칼리 미네랄 용액의 섭취가 도움이 된다.

설사
장점막이 위축되거나 대장에서의 수분 흡수가 줄면 설사가 나타난다. 담즙산염의 흡수 불량도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배변 횟수가 증가하기도 하며, 통증을 수반하는 물과 같은 설사를 하기도 한다. 때로는 만성 장염이 생길 수도 있다. 지방 섭취를 피하고 저식이섬유 식사를 하도록 한다. 계속적인 설사에는 지사제를 투약한다.

첨언 : 대량의 후코이단 섭취 혹은 후코이단 관장이 도움되는 경우도 있다.

방광염
방광염은 치료 부위 내에 방광이 포함되어 있을 때 나타난다. 증상으로는 배뇨곤란, 방광용적 감소, 빈뇨, 야뇨증 등이 있으며 출혈은 드물다. 감염성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첨언 : 항생제 치료로도 도움이 안 될 때는 강력한 항산화제의 충분한 공급이 도움 된다.

생식기 장애
여성은 적은 양의 방사선 조사로도 난소 부전이 나타나며 홍조, 무월경, 성욕 감소, 골다공증 같은 폐경 증상도 나타난다. 이런 경우 의사와 여성호르몬의 복용에 대해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조사된 방사선의 양에 따라 치료 후에 다시 월경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고선량 치료 부위에 질구개가 속하면 질 협착이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성교 시 불쾌감 및 골반 검사 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질협착은 질확장기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예방이 가능하다.

남성은 전립선암 등에서 골반에 매우 높은 방사선이 조사되는 경우에 (65~75Gy 이상) 방사선 조사로 골반 신경의 손상과 골반 내 혈관의 섬유화로 인하여 발기 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발기 유지 기능은 점진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고환은 대부부분의 경우 방사선으로부터 가려지지만 그렇지 못하면 정자의 생성능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아기를 갖기를 원한다면 방사선 치료 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의 정자를 보관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뒤로월간암 2011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