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좋은 콜레스테롤, 대장암 위험 줄인다
고정혁기자2011년 06월 30일 18:07 분입력   총 879715명 방문
AD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높아지면 대장암 발병 위험 확연히 줄어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으면 대장암에 걸릴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인체가 염증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 혈액 속에 있는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수집해서 간으로 보내 간이 분해하도록 해준다.

이번 연구는 유럽의 암과 영양에 관한 미래지향적 연구(EPIC)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유럽 10개국의 52만 명에 관한 자료를 활용해서 이루어졌다.

(1) 연구실시 기간 동안 52만 명 중 약 1,200명이 대장암에 걸렸다.

(2) 대장암에 걸리지 않은 다른 1,200명과 비교해서 2개 집단 간의 차이점을 찾아보았다.

(3) 요인들을 보정해보니 좋은 콜레스테롤과 아폴리포 단백질 A의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대장암에 걸릴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아폴리포 단백질 A는 혈액 내의 지방의 일종으로 좋은 콜레스테롤의 1가지 구성성분이다.

(4)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16.6mg/dl씩 높아질 때마다 대장암에 걸릴 위험성이 22% 줄어들었고 아폴리포 단백질 A의 수치가 32mg/dl씩 높아질 때마다 대장암에 걸릴 위험성이 18% 줄어드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런 좋은 효과는 결장암에만 국한해서 나타났고 직장암에는 효과가 없었다.

금연을 하거나 체중을 줄이거나 자주 운동을 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려면 식용유를 잘 선택해야 한다. 시중에 팔고 있는 식용유는 거의 모두 인위적으로 가공한 것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기름 같은 것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출처: F. Duijnhoven et al., "Blood lipid and lipoprotein concentrations and colorectal cancer risk in the 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 and Nutrition" Gut doi:10.1136/gut.2010.225011

뒤로월간암 2011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