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섬유질 식품이 전립선암 진행을 저지한다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13년 02월 28일 12:09 분입력   총 654241명 방문
AD

아시아인과 서양인 간에 전립선암 진행률 차이, 유전 아닌 섬유질 때문
고섬유질 식품이 전립선암 초기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암 진행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시아 국가의 전립선암 발생률은 서양과 유사하지만 서양에서는 전립선암이 진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아시아 국가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왜 그럴까? 콜로라도대학 암센터에서 연구해본 바에 의하면 그 이유가 고섬유질 식품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섬유질 식품의 주성분인 IP6을 먹인 실험동물과 그걸 먹이지 않은 실험동물을 비교해보았다. 또 이런 실험을 실시하면서 MRI를 이용해서 전립선암의 진행을 관찰했다. 그 연구결과는 정말로 의미심장했다고 한다.

즉 연구진은 IP6의 신생혈관 억제 작용으로 말미암아 종양의 크기가 극적으로 줄어든 것을 발견했다고 스캑스 약학대학의 연구강사인 코말 라이나 박사가 밝혔다. 기본적으로 고섬유질 식품의 활성성분을 먹으면 전립선 종양이 에너지를 공급받는 데 필요한 혈관을 새로 만드는 것을 저지했다.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니 전립선암이 성장할 수가 없었다. 마찬가지로 IP6으로 치료해보니 전립선암이 포도당을 대사하는 속도가 떨어졌다. IP6이 물질대사를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하는 가능한 메커니즘에는 포도당을 운송하는 도구인 GLUT-4라 불리는 단백질의 감소가 포함된다.

라이나 박사는 연구가들이 오랫동안 아시아인과 서양인 간에 전립선암 진행률에 차이가 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아시아인과 서양인 간에 유전적인 차이점이 있는지를 찾아보았는데, 이제는 그런 차이가 유전적인 이유가 아니라 식품적인 이유로 추정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시아인들은 고섬유질 식품을 통해 IP6을 섭취하지만 서양인들은 대체로 그렇지 못하다고 그는 부언했다.

출처: K. Raina et al., "Inositol Hexaphosphate Inhibits Tumor Growth, Vascularity, and Metabolism in TRAMP Mice: A Multiparametric Magnetic Resonance Study" Cancer Prev Res 2013 Jan;6(1):40-50. doi: 10.1158/1940-6207.CAPR-12-0387

뒤로월간암 2013년 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