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요리
-> 암환자요리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약차 모음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13년 05월 30일 21:28 분입력   총 600853명 방문
AD

나른하고 식욕을 잃기 쉬운 봄이다. 이럴 때 따뜻한 차로 건강을 지켜보자.

생강감초차
재료 생감초, 대추 적당량
만드는 법
생감초와 대추 적당량을 끓는 물에 부어 15분 정도 뜸을 들인 뒤 마신다.
효능
생강감초차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더위를 식히고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혈압이 매우 낮거나 수면 부족을 다스리고 목안이 간지러운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
대추는 체력을 증강시키고 생감초는 열을 내리고 해독하면서 기침을 멎게 한다. 따라서 두 약재를 함께 응용하면 비위가 약하고 몸이 야윈 사람에게 좋다. 특히 여름철에 마시면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 일부 전염병이나 대장 계통의 전염병 예방에 좋다.
이 약차는 특히 소음인 체질에게 좋으며, 비만한 사람이나 고혈압인 사람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결명자차
재료 결명자 25g
만드는 법
결명자를 중간 불에서 누렇게 볶아서 부순 뒤 물을 부어 20분 정도 달인다. 그런 다음 그 약액을 걸러내어 물 대신 수시로 마신다.
효능
결명자는 간장을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데 흔하게 꼽히는 약재이다. 주로 간담에 열이 몰려있는 증상이나 간열이 위로 치솟아 빚어진 눈의 충혈, 눈물이 나는 등의 눈병에 응용된다.
이럴 때는 결명자차를 오래 복용하면 눈이 밝아질 뿐만 아니라 혈압이 내려가는 효능도 있다.
결명자차는 소양인 체질에 특히 좋다.

솔잎차
재료 신선한 솔잎, 레몬즙, 벌꿀 적당량
만드는 법
오염되지 않은 솔잎을 깨끗이 씻은 다음 믹서에 넣고 으깨어 그 즙을 걸러낸 뒤 끓여서 레본즙과 벌꿀을 넣어 하루 3~4회 정도 마신다.
효능
솔잎차는 눈을 밝게 하고 통증을 해소한다. 또 몸을 튼튼하게 하므로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특히 솔잎차를 마시면 두통이나 요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솔잎은 살충과 가려움을 멎게 하는 효능도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솔잎차는 인체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고 촉진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암세포에 대해서도 억제작용이 있고 위십이지장궤양과 간장, 신장 등의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솔잎차는 태양인 체질에 좋다.

현미차
재료 현미 적당량
만드는 법
현미는 씻어서 그늘에 말린 뒤 불에 볶거나 구워가면서 말린다.
말린 현미는 가루로 만든 뒤 밀봉하여 보관한다. 이렇게 만들어 둔 현미가루를 한 번에 2~5g 정도 덜어내어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운 뒤 뚜껑을 덮고 잠시 뜸을 들였다가 마신다.
또는, 볶은 현미 적당량에 물 100ml를 부어 잠시 끓여서 마셔도 된다.
효능
현미차는 허약을 보하고 위장을 건강하게 한다.
현미는 한방에서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안히 하는 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미는 비타민의 보고라 할 만큼 16종의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 B1, B2의 함량이 가장 높고 비타민 E는 그 다음으로 높다.
이외에도 단백질, 지방, 당분, 칼슘, 인 철분, 마그네슘, 엽산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병이나 고혈압, 당뇨 등 여러 증상에 대해 탁월한 예방과 보조치료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현미는 인체의 저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한다.
현미차는 모든 체질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차
재료 검은 콩 적당량
만드는 법
검은 콩을 깨끗이 씻어 물에 2~4시간 정도 불린다. 그런 다음 물기를 빼고 믹서 또는 분쇄기에 곱게 갈아 물을 붓고 푹 끓여서 걸쭉해지면 그 즙을 걸러낸다. 이렇게 만든 콩즙 적당량을 끓는 물에 부어 저어 하루 2~3회 마신다. 마실 때는 소금이나 설탕 약간을 넣어 마신다.
효능
검은콩차는 인체에 풍부한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을 보충해준다.
검은콩은 인체를 보하고 유익하게 한다. 특히 해독과 자양강장 기능이 있어 허약 체질이나 만성질환으로 인한 부종, 현기증, 무기력증을 치료하기도 한다. 검은콩은 약물 중독을 해독할 수도 있다.
검은콩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 카로틴, 비타민 B1, B2 등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검은콩차를 꾸준히 마시면 인체의 저항력을 높이고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검은콩차는 누구나 마셔도 좋다.

흑임자차
재료 검은깨와 녹차잎 적당량
만드는 법
먼저 검은 깨를 타지 않게 볶아내어 식혀서 보관하는 데 습기가 차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실 때는 검은 깨 3g과 높차잎 2g을 컵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우려내어 마신다. 찌꺼기까지 남기지 않고 마시도록 한다.
효능
흑임자차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면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돕는다. 검은깨는 오장육부를 윤택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탈모와 변비 등에도 좋은 장수 식품중 하나이다. 특히 검은깨에 들어있는 비타민 E와 리놀산 등은 노화를 완화시키는 중요한 물질이기도 한다.
녹차잎은 정신을 맑게 하고 심장을 강화시키며 소화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다.
흑임자차는 소양인 체질에 특히 도움이 된다.

연자심차
재료 연자심 5g
만드는 법
연자심을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5분쯤 우려내어 마신다. 매일 2~3회 마시면 된다.
효능
연자심은 연(蓮)의 성숙한 종자(연꽃의 씨앗)에서 빼낸 녹색 배아를 말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연자심에는 생물 알칼리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혈압을 내리게 하는데 비교적 강한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자심으로 만든 염자신차는 성질이 차가워 열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는데 심화(일종의 홧병)가 거세어 빚어진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한다. 가슴이 답답한 불면증을 해소하고 열병으로 인한 갈증도 도움이 된다.
특히 비만을 해소하는 효과가 커서 다이어트에 많이 활용되는 차이기도 하다.

뒤로월간암 2013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