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에뮤기름 항암치료로 손상된 장을 치료한다
김진하기자2013년 07월 30일 17:40 분입력   총 546932명 방문
AD

에뮤 기름이 항암치료로 인한 장 손상 치료
오스트레일리아 연구진은 에뮤 기름이 화학요법으로 암을 치료하다 생긴 손상을 치료하는 것을 발견했다. 즉 에뮤 기름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들이 오랫동안 피부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했는데, 여러 가지 흔한 장질환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에뮤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서식하는 타조 다음으로 키가 큰 새로 날지 못한다.

애덜레이드대학에서 생리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수잔 아비모슬레가 실험을 통해 에뮤의 지방으로 만든 에뮤 기름이 장소와의 성장을 촉진해서 치료를 도와주는 것을 발견했다. 장소와는 장의 일부로 음식을 섭취하는 융모를 만들어낸다. 장소와와 융모가 길면 음식을 더 잘 흡수할 수가 있어서 장이 더 건강한 것을 의미한다.

아비모슬레는 염증성 대장질환과 항암치료 중 발생하는 점막염 같은 위장관의 질환은 음식의 흡수장애 및 장 내피의 염증/궤양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질병은 치료에 대해 반응이 다른데 이는 치료방법을 확대해서 염증을 줄이고 손상을 방지해서 치유를 촉진할 필요가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아비모슬레는 부언했다.

화학요법으로 치료받고 있는 암환자들은 최대 60%가 고통스러운 장궤양이 생기지만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없다고 한다. 수석 연구원인 고든 하워트교수는 연구진이 실험실에서 에뮤 기름이 그런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고 장의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를 충분히 했다고 밝혔다. 즉 연구결과 에뮤 기름이 장소와가 더 길어지도록 해서 손상이 회복되는 것을 촉진하고 염증성 장질환의 일종인 궤양성 대장염으로 장에 생기는 손상의 정도를 줄여주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그는 에뮤 기름을 이용하는 다음 단계에는 임상시험이 포함되고,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부언했다.

에뮤 기름은 이미 오래전에 건강식품으로 개발되어 미국이나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는 쉽게 구할 수가 있다.

출처: S. M. Abimosleh et al., "Emu Oil Reduces Small Intestinal Inflammation in the Absence of Clinical Improvement in a Rat Model of Indomethacin-Induced Enteropathy"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3;2013:429706.

뒤로월간암 2013년 6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