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일반
-> 건강일반
히어링허브, 종일 귀가 울린다면 이명테라피 보청기 착용도 고려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2년 02월 07일 16:42 분입력   총 1311명 방문
AD
▲히어링허브 김광재 전문청능사

주변에서 소리가 나지는 않지만 나에게만 소리가 들린다면 이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10명 중 3명이 이명으로 인한 불편을 경험한 바 있으며, 그 중 1명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고 한다.

이명은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달팽이관이나 청신경, 뇌의 기능을 담당하는 신경계에서 발생했다고 추정하고 있으나 완벽한 치료 방법은 없다. 다만 이명을 완화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보청기를 이용한 소리재활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뇌에 조건반사적으로 고착화되기 전에 재활이 시작해야 한다.

개인의 이명 특성에 따라 이명솔루션이 제시되어야 하며, 이명을 느끼지 못하도록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이명차폐(Tinnitus Masker) 보청기를 이용해 뇌의 신경활동을 증가시켜야 한다. 특히 이명은 감정적-정서적 연관이 있어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인식 변화와 습관화가 필수적이다.

청각솔루션네트워크 히어링허브 김광재 원장에 따르면 “개인의 이명 특성에 따라 이명솔루션은 달라지며, 난청과 이명이 동반된 경우 오티콘보청기 MORE와 와이덱스보청기의 Moment가 특히 이명 경감 만족도가 높은편이다. 오티콘은 11가지의 사운드테라피가 제공되며, 특히 바다의 리듬을 모방한 오션사운드의 만족도가 높다. 와이덱스는 음악을 이용한 5개의 ZEN프로그램을 재활음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멜로디의 높낮이와 빠르기를 개인에 맞추어 설정할 수 있어, 개개인에 맞춤 솔루션이 제시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광재 원장은 “이명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모델이 달라지며, 만약 고주파수 대역의 이명은 8kHz 이상의 주파수범위가 피팅이 가능한 모델로 선택해야 효과적인 이명차폐가 가능하다. 만약 이명이 발생했다면 이명의 상태가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인터넷 이명카페나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재활방법에 대해 살펴보라”고 당부했다.

히어링허브 청각솔루션네트워크는 세계 6대 메이저 브랜드인 오티콘, 와이덱스, 스타키, 시그니아, 포낙, 벨톤을 취급하고 있는 멀티브랜드센터다. 만약 청각장애 등급을 소지하고 있다면 이와는 별개로 보청기보조금 혜택도 가능하다.
뒤로월간암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