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일반
-> 건강일반
도서안내 - 자연식의 황금비율
김진하기자2016년 11월 03일 16:22 분입력   총 3820명 방문
AD

지은이 SBS스페셜 팀
펴낸곳 토드출판사
정 가 13,500원

◆책 소개
SBS스페셜에 방영되어 세간의 화제가 되었던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두 번째 이야기『자연식의 황금비율』. SBS스페셜이 취재과정에서 밝혀낸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공통적 식사원칙’과 실천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자연이 만들어주는 식단에는 황금비율이 숨어 있고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은 자연에 순응해 사는 것만으로도 황금비율을 실천하고 있다는 명제를 토대로, 산속에서 생활하며 암을 이겨낸 사람들의 밥상에는 어떤 음식이 올라가는지 살펴본다. 특히 암을 이기는 밥상의 원칙 5가지를 토대로, ‘밥과 국&찌개’, ‘죽과 국수&수제비’, ‘반찬과 샐러드’, ‘두유와 간식’의 네 가지 주제에 따른 손쉬운 건강식을 제시하여 실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책 속으로
■ 암 환자에게 음식은 치료의 일부다
최근 한 제약회사에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암 환자의 65퍼센트가 암 진단 이후 식욕 부진을 겪고 있고, 응답자의 70퍼센트는 체중감소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암 환자의 40퍼센트는 암 자체 때문이 아니라 적절하지 못한 섭생과 소화기능 저하, 약물의 상호작용, 영양 공급 부족 등으로 인한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암에 대한 자가 치유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질의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암 환자에게는 음식이 약이 되어야 한다.

■ NK세포를 활성화하는 자연식
오늘날 암과 성인병이 급증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모든 암의 약 35퍼센트는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음식을 통해 몸속으로 유입되는 잔류농약과 식품첨가물, 환경호르몬 등은 암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인체에 쌓이고 있는 독소로부터 벗어나 부족해진 영양소를 보충하고 암을 이기기 위해서는 생명력 넘치는 자연식으로 식단을 꾸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것이 NK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제대로 된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이미 나빠진 몸도 되살릴 수 있다.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밥상이 바로 그 증거다.

■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공통된 식사원칙 5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밥상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들은 한결같이 영양배합이 잘 갖추어진 자연식을 섭취하고 있으며, 자연에서 직접 채취하거나 직접 농사를 지으며 푸드 마일리지를 절감하고 있다. 또한 식이섬유와 자신의 몸에 잘 맞는 제철음식을 보물처럼 밥상에 올리고 있다.

원칙 1. 자연식의 황금비율을 지킨다
원칙 2. 푸드 마일리지가 짧다
원칙 3. 식이섬유 섭취량이 많다
원칙 4.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는다
원칙 5. 자연에서 채취한다
뒤로월간암 2016년 9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