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癌) 묻고 답하기
chevron_right올라파립 임상실험
이 글은 해워니님이 2015년 01월 09일 12:20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122741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저희 엄마는 난소암 4기이신데 작년에 재발했어요.지금 항암치료중인데 항암약의 반응이 있어, 암이 줄어들었어요.병원에서는 올라파립이란 약으로 암상실험을 하자고 하는데...일단 미국 연구소에 전에 채취했던 암조직을 검사한다고 합니다.만약 동의한다면...임상실험이 처음이라..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승인했다고 하는데..여기는 뉴질랜드에요.암은 2012년 9월에 발병했고 재발은 2014년 10월에 했어요.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부작용도 걱정되고...부탁드립니다.
관리자  2015.01.15 14:08 안녕하세요. 해워니님
주변에서 임상에 참여하는 분들을 종종보았습니다. 나름의 이유가 있고 더구나 담당의사의 권유 때문에 참여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투병에 대한 모든 책임은 모두 환자와 보호자의 몫입니다. 의사나 의료진의 입장은 딱 한가지입니다.

'일단 해보는데 잘 되면 좋고 잘 되지 않으면 어쩔 수없다.'
더구나 임상은 말 그대로 입증 되지 않은 약에 대한 입증을 위하여 환자에게 시험을 해보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모든 약을 다 써보고 더 이상 할 수 있는게 없을 때 자포자기하는 심정이 바탕이 된다면 무엇을 해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저희의 입장에서 임상 참여 여부를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최소한 지금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서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 후에 결정하시라는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