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癌) 묻고 답하기
chevron_right글루타민 복용에 대해
이 글은 해워니님이 2015년 09월 14일 17:28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4216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난소암 관련으로 몇번 글을 올렸었어요. 엄마가 나이가 72세셔서 항암치료를 하나 연기하나 그런 생각들로 힘들었었어요.답글 매번 감사드립니다.엄마는 항암치료를 결정하셨어요.
탁솔을 일주일에 한번씩 적은 용량으로 받으시는데,내일 15일부터 시작이에요.다름이 아니라 탁솔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글루타민이라는 것을 책에서 읽었습니다.손발저림이나 근육통이 심하셨어요 재발 하기전 처음하셨을때..글루타민을 복용해도 될까요? 아니면 손발저림이나 근육통에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관리자  2015.09.15 10:49 안녕하세요. 월간암입니다.
항암치료가 생각보다 힘든 치료방법이니 슬기롭게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항암치료에 대한 부작용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해봐야 아는 것이지요. 글루타민과 같은 영양제는 항암치료시에 식욕저하등으로 생기는 부작용을 최소화 해 줄수 있습니다.

담당의사와 상의하면 아마도 드시지 못하게 할 수 있지만, 단백질영양제이오니 체력적인 면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15일부터 항암을 치료하신다면 아마도 오늘부터 시작될 터인데, 무사히 병원의 치료 마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손발저림이나 근육통과 같은 통증에는 피마자유로 마사지를 하시거나 찜질을 하셔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피마자유가 아니어요 마사지나 찜질은 기본적으로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보호자의 노력과 정성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