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癌) 묻고 답하기
chevron_right유방암환자족욕
이 글은 모모맘님이 2012년 08월 26일 11:30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783445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유방암으로 방사선치료받고있어요 20분씩하는족욕괜찮은가요?
ddoddopa  2012.10.15 20:03 미지근한 40도 정도의 [온수반신욕]을 권장합니다.

족욕이나 각탕욕은 시간과 노력 대비 효과 미흡이고요, 온수반신욕은 기대 초과의 혜택과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1.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화상을 많이 겪게 됩니다.
방사선은 기본적으로 입니다. 방사선의 피격으로 타격을 받은 (암, 정상)세포들은 모두 다 화상을 입게 마련입니다.

암 세포가 많이 피격 당하면 치료성적이 높아지는 것이고 정상세포가 피격을 당하면 화상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2. 세포막에 손상을 당한 (정상)세포 안에서는 [HSP, 열충격단백질, Heat Shock Protein]이라는 특수한 물질이 분비되어서, 당해 세포의 손상을 스스로 복원하는 과정 [= HSR, 열충격반응, Heat Shock Response]이 진행됩니다.

이 HSR 반응에는 37도의 따뜻한 체온이 절대로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건이 됩니다. 그래서 신체에 염증이 발생하면 체온이 상승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지근한 온열반신욕에 의하여, HSR 반응이 순조로워지므로, 방사선의 피폭으로 화상의 상처를 입은 정상세포들의 복원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피폭에 따른 화상 때문에 [따뜻한 온열요법]이 해로울 거라는 주장은 아주 미신적인 대증적(對症的) 사고방식일 뿐입니다.
관리자  2012.09.11 17:27 족욕은 좋습니다. 족욕은 발만 하는 것이 있고, 무릎 아래 삼음교까지 높게 올려서 하는 치료목적의 각탕이 있습니다. 각탕을 하실 때는 주의사항이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