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 해외암정보
과도한 트림이 대장암과 관련이 있을까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23년 07월 14일 17:00 분입력   총 2514명 방문
AD
현재 25세인 베일리 맥브린(Bailey McBreen)은 2021년에 처음으로 흔하지 않은 증상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하루에 5~10번 트림을 했습니다. 이것은 나에게 정상이 아닙니다. 나는 실제로 전에 트림한 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그것이 얼마나 이상했는지 알아차렸습니다." 맥브린은 처음에는 증상을 무시했지만 2022년 2월부터 다른 더 걱정스러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위산 역류 (의사가 불안 증상으로 기각함)에 이어 극심한 통증, 식욕 부진, 무력감이 뒤따랐습니다.

간호사로서 맥브린은 자신의 증상이 장폐색 결과라고 의심했고 그녀는 옳았습니다. CT 스캔 결과 맥브린은 대장을 막는 종양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나중에 3기 결장암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과도한 트림은 대장암의 교과서적인 징후가 아니지만 내 종양 전문의는 이것이 내 증상의 시작일 가능성이 있다. 내 종양이 천천히 완전한 장 폐쇄를 일으키고 있었기 때문에 트림은 나에게 나타난 증상이었습니다."라고 맥브린은 전합니다.

맥브린은 결장 및 맹장의 일부와 함께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했습니다. 그녀는 현재까지 화학요법을 받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몸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촉구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신에게 새로운 것은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더라도 해결해야 합니다. 트림은 '정상적인' 일이었기 때문에 아무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맥브린은 이야기합니다.

변비는 언제 응급 상황이 될까
트림은 대장암의 간접적인 증상일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드문 일이라고 강조합니다. "트림은 매우 비특이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 대장암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증상이 거의 없으며 트림은 대장암의 흔한 증상이 아닙니다."라고 프로비던스 세인트 존 건강 센터의 외과 종양학자이자 일반 외과 과장인 안톤 빌칙(Anton Bilchik, MD, PhD)은 전합니다.

과도한 트림이 결장암 진단과 관련이 있는 경우 장폐색과 같은 결장암 징후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의 소화 시스템은 배관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장폐색과 같은 막힘이 발생하면 음식과 소화액이 막힌 지점에 과도하게 축적됩니다. 장을 막는 종양의 경우처럼 막힘이 지속되면 메스꺼움, 식사 직후 포만감, 역류, 트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환자의 결장암은 장폐색이 발생할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결장의 왼쪽이 오른쪽에 비해 좁다는 점을 고려할 때 폐쇄성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의사들은 장폐색이 결장암으로 인한 것이라면 다른 더 긴급한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강조합니다. 펜 매디슨(Penn Medicine)의 위장관 암 프로그램의 의료 종양학자인 우르시나 테이텔바움(Ursina Teitelbaum, MD)은 "저는 보통 메스꺼움, 구토, 복통을 결장암과 더 연관시킵니다."라고 말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결장암 위험 신호
트림은 대장암의 일반적인 징후가 아니며 트림만으로 심각한 진단과 연결될 가능성은 작지만 다른 대장암 증상과 함께 지속되는 새로운 증상은 우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초기 단계에서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지만 증상이 나타나거나 질병이 후기 단계로 진행했을 때 암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변 습관의 변화
대변 ​​또는 대변 표면의 혈액
설사, 변비 또는 장을 완전히 비울 수 없는 느낌
지속적인 복통, 통증 또는 경련.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피로

증상이 분명하지 않을 때 대장암의 첫 번째 징후는 대변이 정상으로 보이더라도 혈액 손실로 인한 빈혈 또는 낮은 적혈구 수를 나타내는 혈액 검사입니다.

대장암 진단도 젊은 인구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어서 (55세 미만의 진행성 대장암 진단은 1995년 11%에서 2019년 20%로 두 배 증가) 연구원들은 또한 특정 위험 신호 증상을 발견했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지속해서 있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복통
직장 출혈
설사
철 결핍성 빈혈

대장암과 관련된 많은 증상이 치질, 감염, 과민대장증후군(IBS) 및 염증성 장 질환(IBD)을 포함한 다른 위장 문제에서 일반적이지만, 의사들은 여전히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걱정스러운 증상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지속적인 증상을 보이는 젊은 환자도 암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합니다. 요즘 대장암 환자의 15~20%가 50세 미만입니다.
뒤로월간암 2023년 6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