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 에세이
마음이 약국이다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3년 07월 14일 17:06 분입력   총 1938명 방문
AD
글:박순근(힐링타운 다혜원 촌장)

2,000여 년 전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오늘날 치료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의사가 몸과 마음을 분리해 생각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플라톤의 말은 그때도 옳았고, 지금도 옳다.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이 문제점은 크게 바뀌지 않고 있다.

의사들은 질병 치료에 있어서 마음과 영혼의 힘을 무시하고 있다. 그러나 병을 고치거나 병에 걸리게 하는 마음의 힘은 거의 한계가 없을 만큼 크다. 당신의 신경계는 당신 몸의 거의 모든 시스템을 통제한다. 신경계는 당신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균형을 잡아 주는 작용을 한다. 모든 생각과 감정은 몸에 화학적 전달 물질을 방출한다. 그저 단순히 생각만이 아니라 좋든 나쁘든 몸에 물리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말이다. 마음은 에너지로 작용하고 마음의 힘은 더없이 강력하다!

전통 의학이 가장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미스터리 중 하나는 만성질환의 자연치유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생각과 감정이 신체의 물리적인 과정에 미치는 엄청난 힘에 대해 알고 있다면 그에게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치유는 그렇게 신기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감정은 모든 질병, 특히 암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당신의 생각이나 신념의 변화는 실제로 유전자 발현을 바꿀 수 있고, 같은 유전자라도 그 결과를 달라지게 할 수 있다. 당신의 생각과 감정이 암에 걸리고 안 걸리고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을 만드는 것과 같이, 당신의 생각 역시 당신을 만든다.

당신이 먹는 것을 선택할 수 있듯이 생각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지금 어떤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당신은 음식과 생각을 바꿔야 한다. 화, 분노, 두려움, 외로움, 무관심, 우울감, 억울한 감정 등은 면역 체계를 약화하고 건강을 해친다. 그러나 사랑과 연민, 감사, 기쁨과 즐거움 등의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한다. 당신의 마음은 지구상에서 가장 큰 약국이므로 당신이 마음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건강이 결정된다. 오늘날 많은 연구에 의하면 우리의 생각, 감정 그리고 신념이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을 가진 화학 물질을 생성하도록 뇌를 자극한다고 한다.

마음의 활동은 모든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세포가 작동하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의하면 스트레스를 받은 동물들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혈압이 상승하고 위궤양에 잘 걸린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고 한다. 그 후 인간에 관한 수천 건의 연구가 암을 포함한 수많은 질병에 정신 상태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을 보여 준다. 거의 모든 사람은 스트레스를 지니고 살아간다. 그러나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각자 선택하는 반응에 따라 미치는 영향도 달라지는데, 똑같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은 질병에 걸리고, 어떤 사람은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간다. 스트레스를 대하는 당신의 태도에 달려 있다는 말이다. 당신은 암에 걸릴 생각을 할 수도 있고, 암에서 벗어날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마음의 힘은 강력하여 병에 걸리게도 하고 병을 낫게도 한다. 어떤 사람이 더 이상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해 버리면 면역 체계도 포기해 버린다. 매일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살면 질병을 키우고 암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런데도 우리 대부분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문제들 때문에 스스로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간다. 그것은 우리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오직 손해만 끼칠 뿐 아무런 가치가 없다. 생각과 감정이 육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오늘부터라도 당신에게 불리하고 나쁜 생각은 멀리하고, 유익하고 즐거운 생각을 하는 것이 어떨까? 선택은 당신의 몫이고, 책임도 당신이 져야 한다.
뒤로월간암 2023년 6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