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 해외암정보
특별한 오메가-3 지질이 지방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음을 발견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3년 09월 22일 15:49 분입력   총 1628명 방문
AD
듀크 의과 대학에서 오메가-3 수송체 단백질인 Mfsd2a에 대한 장기간 연구를 통해 간이 음식에서 너무 많은 지방을 저장하는 것을 방지하는 특정 메커니즘에서 Mfsd2a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에 발표된 이 최신 연구는 듀크대학과 싱가포르 종합 병원의 협력자들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 보충제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심혈관 질환, 비만, 당뇨병 및 지방간 질환을 포함한 많은 건강 위험이 증가한다.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는 동안 간에 축적되는 과도한 지방은 간경화라고 하는 염증과 진행성 악화 및 흉터를 유발한다. 지방간 비율은 싱가포르에서 현저하게 높으며 전 세계적으로 성인의 약 40%에 해당하는 인구가 영향을 받는다.

인지질이라고 하는 지방의 한 유형은 세포막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며 실제로 식이 지방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간을 보호한다.

"듀크대학의 연구원들은 인지질 리소포스파티딜 콜린(LPC)을 세포로 수송하는 Mfsd2a를 10년 이상 연구해 왔다. 대사 장애(CVMD) 프로그램의 연구원은 "이 최신 작업에서 우리는 Mfsd2a에 의한 간으로의 LPC 수송이 간 인지질의 중요한 공급원이며 NAFLD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수단인지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한다.

연구팀은 전임상 및 분리된 인간 간 샘플을 사용하여 연구에 착수했다. 그들은 Mfsd2a의 활성과 특정 지질의 흡수를 변경하는 다양한 조치의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우리 연구 결과는 LPC 지질, 특히 오메가-3 지방산 DHA와 같은 다중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는 LPC 지질이 지방간 질환의 장기적인 예방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라고 이번 연구의 수석 컨설턴트이자 협력자 중 한 명인 죠지 고(George Goh) 박사는 말했다. "우리 연구는 고지방식이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식이 LPC 보충의 가능성을 제안한 최초의 연구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연구원들은 간이 일반적으로 인지질에 대한 상당한 수요를 가지고 있으며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때 증가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지방간 질환은 발병하는 데 수년이 걸리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및 간경변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그 기간 동안 보충제를 복용하면 보호가 될 수 있다.

연구의 수석 저자이자 CVMD 프로그램의 부국장인 데이비드 실버(David Silver) 교수는 "우리의 연구는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영양 과잉은 심혈관 질환, 비만, 당뇨병 및 NAFLD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의 유병률은 이 문제를 점점 더 인식하고 있는 일반 대중에게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전했다.

이 발견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질병으로부터 간 기능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는 데 중요한 발전을 의미하므로 듀크대학 연구팀은 이제 SGH의 협력자들과 함께 엄격한 임상 연구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LPC 보충이 실제로 지방간 환자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시험한다.

실버 교수는 "시험이 성공적이면 이 연구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연구팀은 LPC가 일반적으로 간 건강을 증진시키는 분자 메커니즘을 더 자세히 조사할 계획이다.

참조: Duke-NUS Medical School
뒤로월간암 2023년 8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