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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우들을 위한 음악치료
고정혁기자2013년 10월 31일 11:43 분입력   총 457769명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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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박정미 부산대 병원 통합의학센터 연구교수
저서 <치매인지재활프로그램><음악치료의 이해와 활용> 등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는 미국인 작곡자 겸 피아니스트인 폴노르도프(Paul Nordoff)와 영국에서 교육받은 특수교육자 클라이브 로빈스(Clive Robbins)가 발전시킨 것으로 개별치료, 집단치료에 적용시킨 창조적 접근이다.

창조적 음악치료이론
음악치료는 '음악이라는 도구(감상 및 음악행위)를 사용해서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행동의 변화에는 자신감, 사회성,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정서적 발달들의 사회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행동들이 포함된다'라고 최병철(1994)은 말했다. 이 때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음악치료사는 음악치료의 전략과 기법을 통해 치료자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더 넓은 인식을 고양시키고 확장시킴으로써 의사소통의 통로를 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음악에는 네 가지 뚜렷한 경험의 종류가 있다. 즉흥, 창조(또는 연주), 작곡, 감상이 그것이다. 이 음악경험의 종류는 각기 고유한 특성이 있고 각각은 고유한 참여 과정에 의해 정의된다. 각 형태는 서로 다른 감각운동 행동을 가지며, 각각은 서로 다른 지각적, 인지적 기술을 요구하며, 각각은 서로 다른 감정을 유발하며 또한 각각은 서로 대인 과정에 관여한다. 이 때문에 각 음악경험의 유형은 고유한 치료적 잠재성과 적용을 갖는다. 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즉흥연주 때와는 다른 특정한 잠재력과 적용을 가진다. 유사하게, 음악을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것은 기존의 곡을 연주하는 것과는 다른 잠재성과 적용을 가진다.

음악치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려면 각각의 음악경험의 종류를 이해해야 하며, 다양한 형태의 즉흥연주의 임상현장에서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Nordoff -Robbins Model)의 개념을 설명하고 창조적 음악치료의 효과와 치료적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치료사가 특정한 절차 순서에 따라서 특정한 테크닉에 특정한 방법 안에 네 가지 메소드 중 한 개 이상의 방법을 체계적인 접근으로 사용하는 것을 발달시키기 시작하면 하나의 모델로 발달한다. 모델(model)은 이론적인 원리, 임상적 지시와 대응지시, 목적, 방법적 지침과 사양, 특정한 절차 순서와 테크닉의 특징적 사용을 포함하는, 사정, 치료, 그리고 평가를 위한 종합적인 접근이다.

음악치료의 즉흥연주 모델의 예는 Nordoff와 Robbins(1977)이 개발한 "창조적 음악치료 모델" 그리고 Mary Priestley(1994)가 개발한 "분석적 음악치료 모델"이 있다. 모델은 메소드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점을 주목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집단에 메소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사양(specification)이다. 메소드(Method)는 사정, 치료 및/또는 평가에 사용되는 특정한 종류의 음악경험으로 여기서 정의된다.

음악경험의 종류는 네 가지(즉흥, 창조, 작곡 및 감상)이므로 이것들이 음악치료의 네 가지 주요 메소드가 된다. 이 메소드들은 모델에 따라 절차와 테크닉에 있어서 무수히 다양해진다. 또한 메소드는 특정 이론적 배경을 가지지 않는 반면, 모델은 언제나 이론적 배경을 가진다. 치료사는 여러 다른 이론적 배경에서 즉흥연주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즉흥연주가 어떤 원리에 따라 특정 방법 안에서 시행될 때에는 이론적 배경이 따르게 된다.

환우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의 효과
▷ 자신감 향상
음악은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자기 속에 긍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음악치료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또한 음악을 만드는 것은 비록 성취감이 낮을지라도 환우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고 성격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즉각적이고 기초적인 성공에 바탕을 둔 이런 자신감은 자기존중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신감은 잘 계획된 음악활동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다. 즉 적극적 음악활동, 악기연주와 노래하기처럼 이 음악내의 구조는 자아 정체감과 성격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자기표현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자기인식
음악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연주 그 자체에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하며 칭찬과 비평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이러한 음악활동에서는 성공이나 실수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향상시키거나, 비평이라든가 일시적인 좌절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준비태세와 인내성을 증가시키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신의 음악적 성취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평가를 통해 많은 자기 인식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자기평가를 위해서나 친구들과 치료사를 통해 학생들은 비언어적 교류로써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좀 더 성숙한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음악 행위에 수반된 책임과 질서로의 요청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랑을 받고 인정받게 하며, 소속감과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필요로 하여 사회복귀를 위한 행동 학습으로 이어지게 된다.

▷ 사회성 향상
음악치료 활동에서는 개인이 음악을 하는 동안 집단에 참여하면서 사회적 경험을 가지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과 협동해야 하며 집단에서의 자기의 임무와 책임, 역할을 담당해 내야 함을 알게 된다. 이를 통하여 집단에의 소속감과 동일감을 느끼게 되며, 자기와 타인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게 됨으로써 자기 성장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또한, 자기가 집단에서 필요한 존재임을 알게 되면서 자기 가치감을 가지고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적응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사회성 발달의 영향에 있어서 음악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동기를 유발시키며 유대감을 갖도록 하는 것 외에 음악은 또한 소속감을 느끼게 해 주고 다른 사람들과 더 친밀감을 갖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음악적 경험은 역동력을 가지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유도한다.

▷ 집중력 향상
주의집중 행동과 음악활동을 연관시켜 인지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Grinnel은 강조하였다. 음악활동은 환우들에게 과제에 대한 흥미를 주어 활동에 지속시킬 수 있도록 하기에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환우들이 가지고 있는 공격성이나 주의력 결핍과 같은 문제행동들을 음악을 사용하여 조절함으로써 과제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이는 몇몇 연구들을 통해 나타나는데 자리이탈 행위를 감소시키거나 과잉행동과 산만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여 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뒤로월간암 2013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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