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요리
-> 암환자요리
버섯의 왕이라 불리는 꽃송이버섯을 이용하여 국수를 만들어보자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3년 01월 16일 13:47 분입력   총 474명 방문
AD

글과 사진: 최만순 한국 전통약선연구소 소장

좋은 음식으로 내 몸의 변화를 만들자. 모든 암 발병은 내 몸의 유전자 변이에서 시작된다. 유전자 변이는 대부분 후천적이다. 선천적으로 유전자 변이를 타고나는 사람은 3~6%에 불과하다. 암은 스스로 만든 질환이다. 기존의 의학적 치료만으로 완치되거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질환이 아니다. 이것은 학계의 통설이다. 암은 자기 몸에 맞는 운동과 음식으로 혁명을 일으킬 때만 극복할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음식이다. 꽃송이버섯은 고대부터 ′장생불노양약(長生不老良藥, 무병장수약)′이며 역대 황실에서는 장수 버섯으로 의가에서는 피로 회복과 ′강장(强壯, 건강유지)′약으로 사용했으며 ′버섯의 왕′이라고 불렀다. 꽃송이버섯은 맛은 달고 담백하며 성질은 평평하고 독이 없으며 폐와 위, 신장으로 들어간다. 효능은 신장의 정기를 튼튼하게 하고 장과 위를 윤기 있게 하며 혈액을 조화롭게 만들어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음의 진액을 만들어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치매를 방지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피부를 좋아지게 하는 무병장수약으로 본다. 치료는 폐에 열이 많아 해수천식, 폐가 건조하여 생기는 마른기침, 생리불순, 위염, 변비, 출혈증, 당뇨병 등에 많이 사용되었다. 현대영양학에서는 각종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방사선치료 후유증을 없애고 면역력을 증강하는 데 사용한다.

꽃송이버섯국수
▷효능 : 각종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방사선 후유증을 없애고 간을 해독하고 보양하며 만성기관지염, 폐 원인성 심장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콩국수 180g, 꽃송이버섯 30g, 다시마 30g, 마른멸치 30g, 회향 5g, 생강 5g, 국간장 10g, 올리브유 3g, 통후추 1g.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를 깨끗이 닦아서 물1.5리터에 30분 담그고 마른멸치는 내장을 제거하고 준비한다.
② 생강은 손질하여 편으로 썰어 놓는다.
③ 꽃송이버섯과 회향은 끓는 물에 재빨리 데쳐 물기를 빼서 준비한다.
④ 솥에 ①을 붓고 꽃송이버섯, 생강과 회향, 후추를 넣고 끓으면 5분 후에 다시마를 건져내고 30분 작은 불에 간장을 넣고 끓여 멸치와 회향, 생강을 망으로 걸러 버리고 꽃송이버섯만 있는 맑은 육수를 준비한다.
⑤ 솥에 물을 붓고 끓으면 콩국수와 올리브유를 넣고 삶아 냉수에 헹궈 준비한다.
⑥ 그릇에 국수를 담고 ④의 육수를 부어 완성한다.

▷ 꽃송이버섯의 효능
․ 현존 식품 중 베타글루칸 성분이 100g당 43.6g 함유되어 있어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각종 암을 예방한다.
․ 음기가 허약하여 생기는 만성기관지염, 폐병, 면역력 저하, 마른기침, 생리불순, 위염, 변비 등을 예방한다.
․ 외부 나쁜 바람과 각종 공해로 인한 당뇨병을 예방한다.
․ 간에 쌓인 독기를 해독하여 간을 보양하며 폐가 약해져서 오는 심장병을 예방한다.
․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하여 항암 능력을 길러준다.
․ 각종 방사선치료나 화학약으로 인한 독기를 해독하여 준다.  
․ 가지고 있는 효능은 강정(强精) 보신(补肾) 윤장(润肠) 익위(益胃) 보기(补气) 화혈(和血) 강심(强心) 장신(壮身) 보흉(补脑) 제신(提神) 미용(美容) 눈부(嫩肤) 연년익수(延年益寿)
뒤로월간암 2022년 1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