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요리
-> 암환자요리
어혈을 제거하며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는 요리, 연근수육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3년 05월 30일 15:39 분입력   총 1476명 방문
AD


글과 사진: 최만순(한국전통약선연구소장)

나의 모든 질병은 내가 내린 선택에서 비롯된다. 암도 마찬가지다. 오죽하면 세계보건기구에서 ′암은 생활습관병이다′라고 할까? 일상생활 속에서 내렸던 음식이나 건강 선택이 지나고 보니 결과가 나쁘게 나타난다. 충분히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었다는 것을 뒤늦게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나의 선택에 대해서 늘 후회한다. 된장 하면 정월된장이다. 예전에는 집집마다 메주를 띄우고 정월에 된장을 담그는 것이 풍습이었다. 이런 것이 도시화, 산업화하면서 언제부터인가 사라지고 이젠 대부분 사 먹는 시대가 됐다. 우리네 음식에서 장(醬)을 장수장(將)이라고 표현한다. 음식에서는 장이 최고의 장군(將軍)이다. 즉 모든 음식을 대표하며 모든 맛을 부리는 지휘자이다.

장맛을 보면 그 집안을 알 수 있다는 속담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장독대에서 한 가정의 맛과 그 화평을 가꾸고 지켜왔다. 장을 담근다는 것은 정말 간단하다. 소금물에 메주를 띄우는 일이니까. 하지만 실제로 해 보면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다. 시간, 장소, 온도, 메주의 상태 등을 감각으로 느껴 최적의 상태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장은 우리네 음식에서 영양만 공급을 하는 것이 아니다. 인체에 쌓여 있는 각종 독기를 해독을 하여준다. 동의보감에 된장을 염시(鹽豉) 라고 한다. 그 효능을 보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나쁜 바람의 독기를 인체 외부로 배출한다. 채소를 날것으로 먹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병증을 예방한다. 습기가 인체에 머물러 습진 등 각종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한다.

봄바람이 쌀쌀하다. 이 꽃샘추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체 내부의 소화기관인 비위(脾胃)를 따뜻하게 해야 한다. 봄바람은 인체에 아주 잘 들어온다. 바람이 인체에 머물면 제일 먼저 두통이 발생한다. 머리가 욱신거리고 쑤시는 듯이 아프다. 이때 속을 따뜻하게 하지 않으면 한기가 밥통인 위로 들어간다. 첫째 위가 냉해지면 손가락이 저려오게 된다. 둘째 위가 냉해지면 장부에 울혈이 뭉치게 된다. 셋째 속이 답답하다고 느끼게 되어 찬 냉수를 찾게 된다. 이런 차가운 음식은 점점 질병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냉수는 체온을 떨어트린다. 체온이 떨어지면 자율신경이 제대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음식에 중용을 지켜야 한다. 중용이란 밥도 따뜻할 때. 반찬이나 나물도 생강, 마늘을 넉넉하게 넣어 따뜻하게 한다. 내 몸의 현재의 상황과 함께 미래에 대한 건강을 고려한다. 음식은 언제나 후회 없는 선택이 정말 중요하다.

연근수육
▷효능 : 양혈산어(凉血散瘀) 한다. 혈액 속의 혈액에 들어 있는 나쁜 열기를 해독하여 어혈을 제거하고 폐와 간의 화기로 인한 담을 녹여 가슴이 답답하며 찌르는 듯이 아프고 화를 잘 내며 변비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돼지고기 1kg, 연근 1kg, 진피 30g, 대추 50g, 거피한 녹두 100g, 파 뿌리 2개, 청주 50g, 소금 5g, 약선된장 50g, 생강 5g, 통후추 5g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를 핏물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생강을 넣고 10분간 초벌을 하여 준비한다.
② 연근을 껍질 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준비한다.
③ 대추를 씨를 빼고 칼로 곱게 다져 준비한다.
④ 거피한 녹두를 30분 불려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⑤ ③과 ④를 서로 잘 섞이게 버무려 준비한다.
⑥ 연근을 한 쪽 끝을 칼로 자르고 연근 구멍 속에 ⑤를 채워서 넣는다.
⑦ 솥에 ①의 돼지고기와 ⑥의 연근을 넣고 알맞게 물을 붓는다.
⑧ ⑦에 진피, 청주, 파 뿌리, 통후추, 된장, 소금을 넣고 1시간 삶아서 완성한다.

▷연근의 효능
여기에서 연근은 혈액 속의 쌓여 있는 나쁜 기운과 어혈을 제거하여 가슴이 답답한 것과 복통을 예방하며 각종 출혈증을 없애주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돼지고기의 효능
여기에서 돼지고기는 병 후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폐의 진액을 보충하여 기침, 천식 등 폐로 인한 질병과 신장이 허약하여 오는 각종 질병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진피의 효능
여기에서 진피는 질병으로 인하여 인체의 원활하지 못한 각종 장기의 기의 흐름을 소통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녹두의 효능
여기에서 녹두는 인체에 흐르는 기와 혈이 나쁜 독기의 영향을 받아 막혀서 통하지 않는 각종 종기와 암 덩어리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대추의 효능
여기에서 대추는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각종 재료의 조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뒤로월간암 2023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