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 전문가칼럼
말기 암으로부터 살아남은 사람들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3년 05월 30일 15:56 분입력   총 1667명 방문
AD
글: 김진목 | 파인힐병원 원장
부산대병원 통합의학센터 교수 및 파인힐병원장 역임
(사)대한통합암학회 이사장, 대한민국 숨은 명의 50에 선정
마르퀴스후즈후(세계 3대 인명사전) 평생공로상
[통합암치료 쉽게 이해하기] 등 다수 저술


말기 암이란, 더 이상의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서 암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는 중지하고 호스피스나 완화치료로 증상 치료에만 집중하게 된 단계의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호스피스 병동에 입원하든지 가정에서 지내게 됩니다. 이분들은 실제로 치료가 포기된 환자들인데, 몇 년 후 암이 사라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암으로부터 살아남은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성들이 있는데, 이 특성을 잘 연구하고 실천한다면 암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므로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표준치료를 기본으로 통합의학적 진료를 합니다.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로 대표되는 현대의학적 표준치료를 기본적으로 시행하며, 그에 추가해서 통합암치료를 병행하고, 영양요법, 심리적 정신적 프로그램이나 대체요법들을 매우 적극적으로 병행합니다. 대부분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지만, 꼭 채식을 고집하는 것은 아닙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억지로 참지 않지만, 가능하면 천연 그대로의 음식을 지향하고, 화학성분이나 첨가물을 섭취하지 않으려 신경을 많이 씁니다.

2) 치료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의사가 권하니까 당연히 시술받는 것이 아니라, 치료 내용에 대해서 근거 제시를 요구하고, 의문스러운 점에 대해 담당 의사와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서 자기가 받을 치료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음을 확신하며, 자신의 치료 계획에 대해 스스로 책임진다는 태도로 적극적으로 응합니다.

3) 강한 투병 의지가 있습니다.
암이 곧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여태껏 잘못했던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열심히 노력하면 암을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맹목적으로 긍정적인 척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환자가 “괜찮아요. 문제없습니다. 다 잘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암 완치자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암으로 인해 죽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인식하고 있어서, 맹목적인 긍정적인 태도와는 구분됩니다.

맹목적 긍정의 경우에는 마음 한편에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잔재하고 있지만, 그걸 잊기 위해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포장하지만, 결국에는 쥐꼬리만큼 남아 있는 두려움이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가해서 면역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암 완치자들은 암으로 죽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만, 본인이 알고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올-인해서 치료에 임하면 생존을 연장할 수 있으며, 나을 수도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암 완치자들은 표준치료에도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어서, 치료의 효과와 부작용의 가능성에 대해 기존의 개념에 맞서는 과감한 도전 정신을 보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고 치료성적이 안 좋을 수도 있지만, 나에게는 그러한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것이며 견뎌낼 수 있을 정도만의 역작용이 생길 거라는 강한 신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강력한 신념과 적극적인 태도가 치료 효과를 높이도록 몸속에서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운동을 계속합니다.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라는 강한 집념으로 운동을 계속합니다. 통증이 있더라도, 무기력한 상태에서조차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개 암을 진단받기 전에는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운동 부족이 면역력 저하를 초래했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여 운동을 계속하려는 의지를 불태웁니다. 틈이 나서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직장에 출근하듯이 비가 오나, 바람이 부나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운동을 하며, 다른 행사들은 운동 시간 이외의 시간으로 조절합니다. 그러나 너무 격한 운동이나 장시간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삶에서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 완치자들은 자신을 이 세상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며, 그들의 삶이 나름대로 특별하고 의미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적의식이 뚜렷한 경우도 많습니다. “내 딸이 시집갈 때까지는 살아야지”라든가 “손주가 태어날 때까지는 살아야지” 하는 식으로 인생에서의 중요한 성취나 이벤트에 대한 강한 집념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적인 특성으로 봉사 정신이 충만하다는 것도 있습니다. 그들은 남을 도울 특권을 부여받은 것처럼 생각하면서 일반인이 이루지 못하는 것을 그들 나름대로 방식으로 갈등을 해소하며 화합을 끌어내는 신통한 능력들을 보입니다. 이러한 삶의 목표와 봉사 정신으로 인해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즐겁고 보람찬 삶을 영위하는 것입니다.

6)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합니다.
암 완치자들은 좋은 인간관계 유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을 아끼지 않습니다. 이미 마음을 비웠기 때문에 여태껏 살아오면서 쌓였을 갈등과 미운 감정들이 남아 있지 않아서, 대부분 사람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나쁜 관계가 생기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관계를 단절하는 냉정함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쓸데없는 갈등을 피하려는 본능이 작동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족, 친척, 친구, 동료, 이웃들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사회단체로까지 좋은 대인관계를 넓혀서, 그를 통해 봉사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그로 인해 삶의 기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7)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라고 얘기하면 환자 대부분이 ‘사람이 살아가면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느냐?’라며 반문하는데, 필자가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대인은 복잡한 사회생활에서 생각이 많고, 그에 따라 스트레스를 쌓아두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말끔히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머릿속을 어지럽히는 여러 가지 일들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내가 꼭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오늘 내로 즉시 시행합니다.
내가 꼭 해야 하지만, 당장 시행하기 어려운 일은 할 일 목록을 만들어 기록해 둡니다.
내가 꼭 해야 하지만, 내키지 않거나 하기 어려운 일은 다른 사람에게 부탁합니다.
내가 꼭 할 필요가 없다면 내 머릿속에서 지워 버립니다.

이렇게만 한다면 내 머릿속은 항상 깨끗이 정리되어 있을 것이며, 스트레스를 받을 일은 없어질 것입니다. 또한, 만나서 즐겁고 나를 지지하는 사람은 자주 만나지만, 나를 비방하거나 만나면 힘이 빠지게 하는 사람들을 가능한 한 멀리해야 합니다. 인생은 짧으며 즐기기에도 시간은 모자랍니다. 골치 아픈 일이나 스트레스로 시간을 죽이는 일은 쓸데없는 일이고 나의 면역을 떨어뜨리는 일입니다. 단순하고 즐겁게,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뒤로월간암 2023년 4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