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획기적인 T 세포 발견, 맞춤형 면역 반응을 설계할 수 있을까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2024년 01월 22일 17:04 분입력   총 1176명 방문
AD
독성 세포를 죽이는 T 세포나 그것을 기억하는 T 세포와 같은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지난 10월 25일 셀리포트(Cell Reports)지에 온라인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인간이 유아기에 발달하는 유전적으로 암호화된 TCR(T 세포 수용체) 서열이 T 세포의 기능을 결정한다는 획기적인 발견을 했습니다.

논문 제1 저자인 다니엘 첸(Daniel Chen)은 “그 수용체 서열은 사이토카인이나 다른 혈액 성분과 같은 신호 단백질이 아닌 주요 결정 요인입니다. 외부 항원에 결합하는 T 세포의 단백질인 수용체 서열이 이 세포의 표현형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그 기능이 어떻게 될지를 결정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68명의 환자가 참여한 인간 임상 연구에서 팀은 SARS-CoV-2, 인플루엔자 또는 거대세포 바이러스의 항원과 특이하게 상호작용하는 약 700개의 T 세포를 조사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발견된 내용은 특정 항원에 대한 맞춤형 면역 반응을 개발하는 데 유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 세포 수용체 조작을 통한 T 세포 암 면역요법은 고형 종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이러한 치료법에서 약물을 구성하는 T 세포는 일반적으로 암세포를 공격적으로 죽이도록 조작됩니다. 성공적인 면역 반응을 위해서는 암세포를 공격하는 T 세포와 암세포를 기억하는 T 세포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T 세포 표현형 중 일부는 종양 세포를 죽이지만 다른 일부는 기억을 형성하거나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해당 논문의 교신 저자인 ISB 회장이자 교수인 제임스 박사(James R. Heath) 말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카탈로그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균형 잡힌 면역 반응을 설계하려면 해당 카드 카탈로그로 이동하여 세포 치료법을 구축하도록 설계되었을 때 균형 잡힌 반응을 제공할 수 있는 특정 TCR 유전자를 찾아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항원마다 다른 "카드 카탈로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항원은 면역원성이 있습니다. 즉, 같은 질병을 앓고 있는 서로 다른 환자의 경우 T 세포가 종종 동일한 항원을 표적으로 삼는다는 의미입니다. 첸 박사는 "이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한 환자에게 배운 내용이 다른 환자에게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참조:
Institute for Systems Biology. "Breakthrough T cell discovery has huge potential for engineering custom immune responses." ScienceDaily. ScienceDaily, 25 October 2023
뒤로월간암 2023년 12월호
추천 컨텐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