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
-> 의학상식
유방암 정기검진 시 생기는 흔한 질문 10개
구효정(cancerline@daum.net)기자2025년 01월 23일 09:01 분입력   총 339명 방문
AD
매년 10월은 유방암 인식의 달로, 이 시기에 분홍색 리본과 유방암 관련 정보가 증가하지만, 예방적 관리의 하나로 정기적인 유방 검진과 임상 검사를 연중 지속해서 받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이요 클리닉 건강 시스템의 고위험 유방 컨설턴트가 다양한 연령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 묻는 유방암에 대한 10가지 질문을 소개한다.

1. 유방암과 정기적인 유방촬영술의 필요성
유방 클리닉 상담 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유방암 가족력이 없다고 언급하지만, 유방암의 약 20%만이 가족력과 유전적 요인이 관련 있다. 가장 높은 위험군은 어머니나 자매와 같은 1급 친척이 유방암 진단을 받은 경우이다.

2. 유방암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대부분 경우, 유방암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금연, 알코올 소비 최소화, 적정 체중 유지 등이다. 유방암 위험의 대부분은 여성이라는 성별, 유방이 있는 것, 그리고 나이에 기인한다.

3. 유방암 위험 인지 방법
유방암 위험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가족의 병력을 파악하는 것이며, 둘째, 의료팀이 권장하는 예방 검진 계획을 따르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유방촬영술을 받는 것도 도움 된다.

4. 자가 검진과 임상 유방 검사
미국 산부인과학회와 미국 예방 서비스 태스크포스는 매년 유방 검진 권고 사항을 업데이트한다. 자신의 건강 기록과 의료팀과의 상담을 통해 최선의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의료 전문가가 연례 신체검사의 하나로 매년 임상 유방 검사를 시행하지는 않지만, 유방암 위험이 큰 경우 정기적인 자가 검진이 권장된다.

5. 조밀한 유방 조직이란
약 30%의 사람들은 적당히 조밀한 유방 조직을 가지며, 최대 10%는 매우 조밀한 유방 조직을 가진다. 조밀한 유방 조직은 유방촬영술에서 유방암 검출에 영향을 미치지만, 평균적인 유방암 위험이 있는 사람은 40세부터 매년 유방촬영술을 받는 것이 여전히 권장된다.

6. 경구 피임약과 유방암 위험
임신 가능성이 있는 평균 위험 환자에서 유방암 발생 위험과의 강력한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60세 이상에서 호르몬 요법을 지속하면 유방암 및 자궁내막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7. 임신과 모유 수유가 유방암 발병에 영향을 줄까
오히려 그 반대이다. 임신과 모유 수유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유방암 발생 위험이 감소한다.

8. 환경 독소와 방사선 노출
방사선 치료, 독소가 있는 환경에서의 근무, 기타 방사선 노출 등 특정 요인은 유방암을 포함한 다양한 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9. 유전적 검사 필요성
유전자 검사는 일부 사람들에게만 필요할 수 있으며, 의료팀이나 유방 전문가와의 논의 후 추천된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유전 상담사와의 상담을 요구받을 수 있다.

10. 인종과 유방암 위험
이 의문의 답은 복잡하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메리카 원주민, 태평양 섬 주민, 알래스카 원주민은 유방암과 유방암 관련 사망률이 훨씬 높다. 그러나 의료 형평성과 인종 불균형 등 여러 가지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고위험 유방 클리닉에 의뢰된 경우, 유방암 예방과 생존에 열정적인 전문 의료진과의 포괄적인 상담을 기대할 수 있다. 정기적인 검진과 자기 옹호가 유방암 예방의 핵심이다.

참조:
Mayo Clinic News Network
뒤로월간암 2024년 12월호
추천 컨텐츠 AD